17일 반대 입장 표명...전주시・완주군과 공동대응 천명
전북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현대차 전주공장은 1995년부터 가동된 이래 20년간 도민의 사랑을 받은 대표적 향토기업”이라고 소개한 뒤 “연구인력 유출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말했다.
도는 “전북이 국내 중대형 상용차의 94%를 생산하는 핵심지역이란 점에 비춰볼 때 상용차 부문 연구개발 인력과 생산공장은 실과 바늘과의 관계로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도는 이와 관련, 전북경제 찬물 등 네 가지 이전 불가 이유를 제시하며 전주시, 완주군과 공동 대응에 나설 뜻을 내비쳤다.
우선 전북도는 현대차 전주연구소가 남양 연구소로 이전 통폐합되면 300여명의 연구인력은 물론 가족까지 포함 1천200명 가량의 인구 유출이 예상된다며 우려했다.
특히 도는 이날 현대상용차와 같은 우수한 연구인력들이 R&D 사업화 등 시너지 창출을 위해 꼭 필요한 기관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연구인력 유출은 당장 이뤄지는 반면 상용차 공장 증산, 글로벌트레이닝센터 건립과 파이롯트동 신설 투자는 2020년 이내로 계획단계이고 신규 인력충원도 투자가 성사돼야 이루어 질 수 있는 불투명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현대차 전주공장은 16일 전주연구소 인원(500명) 가운데 상용차 설계와 제품개발을 담당하는 인원(300여명)을 경기도 화성 남양연구소로 이동시켜 상용차 연구개발 역량을 향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2012년 10월 최한영 부회장 방문시 전주 상용차개발센터를 남양연구소로 이전계획이 없음을 명백히 밝힌 바 있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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