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김광수 도의장 “경부선보다 비싸고, 19㎞운행요금마저 부과”
김광수 도의장은 1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호남KTX 요금이 경부선에 비해 비쌀 뿐만 아니라, 정부의 약속과 달리 호남KTX분기역 변경으로 늘어나게 된 19㎞구간 운행요금마저 포함시켰다”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총길이 211㎞인 용산~익산의 요금은 3만2천원으로 1㎞당 요금이 152원이다”며 “하지만 용산~부산구간은 1㎞당 요금이 138원에 불과해 요금차이가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코레일 측은 정부가 KTX고속선로와 기존선로의 요금을 달리 적용하기 때문에 요금차이가 있다고 말하지만 이는 해당지역주민들에게 부담을 떠넘기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장은“KTX는 국민에게 보다 편리한 철도환경을 제공하기위한 국가적 사업인 만큼 요금인상 요인이 생겼다면 고속철도가 운행되는 전 구간이 나눠서 부담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호남KTX분기역 결정당시 했던 요금 약속을 어긴 부분에 대해서도“정부가 2005년 호남KTX 분기역을 충남천안에서 충북 오송으로 바꾸면서 늘어나게 된 19㎞는 운행요금에 포함시키지 않겠다고 했지만 이마저 반영하지 않았다”며 “결과적으로 호남민들을 속인 꼴이 됐다”고 꼬집었다.
김 의장은 “운행시간도 애초 용산~익산이 1시간6분, 용산~전주는 1시간22분으로 정해져있지만 실제 하루 73편의 상하행선 가운데 운행시간을 지키는 열차는 단 한편이라는 주장이 있다”며 “전북도와 함께 요금체계 및 운행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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