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씽크홀 사고로 국민 불안감이 고조된데 따른 것이다.
환경부는 우선 지하철 공사 등 지하굴착이 수반되는 대형 공사장에 대한 안전조치 강화를 통해 하수관로에 구조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예방할 계획이다.
지반침하는 하수관로의 누수, 파손 등 자체 결함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주변 공사장의 부실시공과 하수도 결함이 결합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공사 시 예방조치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게 환경부의 분석이다.
이에 환경부는 공사장에서 중기계 하중, 지하굴착, 지하수 흐름 변동 등으로 하수관로나 맨홀부 등에 구조적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 작업이 진행될 때에는 반드시 보호공 등 안전조치를 이행토록 관리할 방침이다.
아파트 등 대형 공사 계획에 따라 주변의 하수관로를 이설해야 하는 경우에도 하수관 연결불량, 되메우기 부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수관로 표준시방서에 따라 적정하게 공사가 되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또한 지반침하 예방을 위한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도 추진한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추진 중인 노후 하수관로 정밀조사가 추진되도록 각 지자체별로 지방비 확보, 조사업체 선정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도록 독려하는 등 일정 단축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봄철 해빙기를 맞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반침하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지자체별로 비상조치반을 운영한다.
하수도 담당자와 하수도, 도로, 토질, 안전 등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비상조치반은 지반침하의 전조 현상을 파악하기 위한 예찰 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하수관로로 인한 지반침하 전조 현상이나 실제 지반침하 현상을 발견하는 경우 즉시 원인조사 및 복구에 나서게 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자체와 협력해 지반 침하 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노후 하수관로로 인한 지반침하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9~10월 130개 지자체의 하수관로 1637km를 일제히 조사한 바 있다. 이중 결함정도가 심한 14.2km의 관로에 대해서는 개보수를 완료했다.
임진수 기자 ilyo77@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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