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시 활약했던 미카 열차가 국립대전현충원에 전시되어있다.
[대전=일요신문] 육심무 기자 = 정부는 국립철도박물관 입지선정을 공모방식으로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지자체 간담회를 개최해 “현재 추진 중인 국립철도박물관 입지선정은 공모방식으로 추진하지 않고 올해 안에 지자체 간 과열경쟁을 최소화하는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한 후 이를 바탕으로 최종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국토부는 우리나라의 117년 철도산업 발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한국 철도기술 경쟁력을 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2014년 기본구상 용역에 이어, 2015년 11월부터 최적입지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 중에 있다.
이 과정에서 지자체 대상으로 후보지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전시와 청주시 등 전국 11곳의 지자체에서 국립철도박물관 유치를 희망해왔다.
그러나 최근 일부 지자체들이 경쟁적으로 국립철도박물관 유치활동에 나서면서 향후 불필요한 지역 간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지적됐다.
이에 국토부는 국립철도박물관 입지 선정 시 지자체로부터 사업제안서를 받고 이를 심사·평가해 최적 입지를 선정하는 ‘공모방식’은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국토부는 현재 진행 중인 연구용역을 통해 철도·교통·박물관·도시계획 등 각 분야 전문가 의견을 폭 넓게 수렴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립철도박물관의 건립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최적 입지요건, 지역 간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선정 절차 및 방식, 박물관 건립 이후 운영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운영방식 등을 포함한 합리적인 대안을 연내에 마련한 후 이를 바탕으로 최종 입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민우 국토부 철도국장은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이 그동안의 국내 철도산업 발전에 대한 국민적 자긍심 고취는 물론 외국 정부와 기업에 우리나라 철도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홍보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추진되는 만큼, 관련 지자체에서도 과도한 유치경쟁을 자제하고 국익관점에서 대승적으로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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