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장은 그동안 인근 충북지역의 반대 움직임에도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채 정부의 용역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이었다.
이 시장은 먼저 오송역의 위상이 약화될 것이란 지적에 대해 “세종역이 신설되더라도 오송역의 위상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수서발 KTX 운행이 시작되면 차량이 증편돼 세종역에 열차가 일부 서더라도 오송역에 정차하는 횟수는 오히려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종역 설치에 따라 충청권 공조가 약화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세종시가 실질적 행정수도로 발전하는 것이 충청권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세종역이 설치된다 하더라도 청주나 충북 지역 주민들이 굳이 세종역을 이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속철 전락 주장에 대해서는 “오송역에 서는 열차는 굳이 세종역에 서지 않아도 된다며 번갈아 서면된다.”고 말했다. 충북 측은 오송역과 세종역 간 거리가 22km에 불과하다며 KTX가 저속철이 될 것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세종역 신설은 투입재원이 많이 들어 국가예산 낭비가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서는 “다른 정규역 설치 예산은 4~5000억이 소요되지만 세종역은 별도로 철로를 놓는 것이 아닌 간이역이어서 500~800억 정도면 될 것으로 추산한다.”고 말했다.
일부 공무원들을 위해 세종역을 만드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서는 “세종시는 기본적으로 행정도시, 행정수도로 만들어가는 도시”라며“핵심 기능을 원활히 하기 위해 편리하게 해주는 것도 필요 하다”고 말했다.
비싼 택시요금 때문에 세종역을 만드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에 대해서는 “택시요금문제는 오송역을 이용하는 시민 입장에서 지나친 부담이라며 인하가 꼭 필요하다며 하지만 이 문제로 세종역을 설치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세종역 설치시기에 대해서는 “타당성조사가 나와 봐야 거기에 따라 교통량 등 설치비용을 알 수 있다”며“ 2020년이 되면 세종시 인구가 40만명에 달하고 대전 서북부 지역을 포함하면 총 100만명의 인구가 세종역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 된다며 가급적 2020년 이전에 설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타당성조사 결과가 좋지 않으면 세종역 설치를 중단하겠냐는 질문에는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현재 세종시 인구가 24만에 불과하지만 인구가 늘고 승객수가 증가하면 타당성이 늘어날 수 있는 만큼 투입비용을 낮출 수 있는 고민도 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이 시장은 조사가 나올 때까지 지역 간 소모적 논쟁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양 지역 간 대립 보다는 상생 발전을 꾀하자는 말로 해석 된다.
하지만 그동안 줄곧 반대 입장을 내놨던 충북 지역에서 이 시장의 반박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일지 귀추가 주목 되고 있다.
lin13031303@ilyods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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