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일요신문] 조현중 기자 = 광주송정역 후면 도로개설을 위한 국비가 확보됐다.
국민의당 예결위 간사로 활동했던 김동철 의원(광주 광산갑)은 13일 “광주송정역 후면 4차선도로 개설을 위한 국비 133억 원이 총사업비 변경을 통해 확보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올해 2월초에 광주송정역 주변 교통혼잡 개선을 위해 국토부, 광주시,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등이 참석한 관계기관 간담회에서 단계별 대책을 제안했고, 근 1년여의 노력 끝에 기획재정부가 총사업비 변경을 승인해 줌으로써 4차선 후면도로가 개설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송정역 주변 교통혼잡 개선을 위한 중장기 대책은 △(단기) 광주송정역 뒤편과 금호타이어 사이 연결도로를 3~4차로로 개설 △(중기) 광주~무안간 고속도로 운수 IC에서 광주송정역 접근로 개선, 평동산단~장록교 확장, 신덕마을~중보교(선운지구) 제방도로 확장 △(장기) 광주송정역~광주역 전용도로 개설 등으로 계획돼 있다.
지난 2015년 4월 호남고속철 개통 이후, 광주송정역 이용객 급증과 역사주변 개발(평동 2차산단, 도산7통 재개발 등) 등으로 교통량은 증가되고 있으나 광주송정역의 유일 접근로인 상무대로 이외에 간선도로도 없는 상태다.
이로 인해 주말이면 광주송정역 주변도로에 만성적 교통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이번 국비 확보로 송정역 지하차도 금호타이어 입구에서 신덕마을로 이어지는 길이 980m, 폭 20m의 4차선 도로가 개설되면, 광주시내 전 지역에서 광주송정역으로 왕래하는 이용객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 측은 “광주 동·서·남·북구 전 지역에서 무진로→운수교차로→매일유업 사거리→광주송정역으로 접근할 경우, 신호대기도 거의 없이 금호타이어 공장을 지나 곧바로 광주송정역 후면도로로 접근하게 됨으로써, 광주송정역 전면도로를 이용할 때보다 접근시간이 훨씬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실시한 광주시의 교통영향분석 용역결과에 따르면, 광주송정역 후면도로가 개설될 경우 역사 전면도로인 상무대로의 교통혼잡도 개선으로 연간 최대 107억 원의 교통편익이 발생하고(차량운행비용, 통행시간 절감 등), 교통서비스 수준도 한 단계(E→F) 올라가며, 평균 통행속도는 약 2배(시속 10.6→20.3km) 상승할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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