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2009년 호그LNG사에 인도한 14만5천입방미터급 FSRU 모습
FSRU는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기화한 뒤 육상의 소비처에 직접 공급할 수 있는 선박 형태의 설비이다.
FSRU는 육상에 LNG 수입터미널을 건설할 때 보다 경제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발전∙산업용 가스 수입을 확대하고 있는 중동과 동남아, 중남미 지역 신흥국을 중심으로 매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육상 터미널을 건설하는 데 통상 4~5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FSRU는 건조 기간이 2~3년에 불과하며 건조 비용도 육상터미널 건설 비용의 1/2 수준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2020년까지 매년 4~5척의 FSRU 신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삼성이 이번에 수주한 FSRU는 우리나라 1일 LNG 소비량에 해당하는 7여만톤의 LNG를 저장∙공급할 수 있는 규모이며, 납기는 2019년 5월까지 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앞으로 FSRU 발주가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라면서 “고객 니즈(Needs)를 반영한 선형과 기술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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