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선정 최대한 앞당기려 노력”…3월 전남서 설명회
광주시청 전경
[광주=일요신문] 정윤중 기자 = 광주시가 “무안공항도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검토하고 있다”며 군공항과 민간공항의 통합 이전 가능성을 열어뒀다.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분리해 이전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무안공항이 사실상 군공항 이전 후보지에서 배제됐다는 언론 보도를 반박한 것이다.
2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조사·분석 용역’에 착수, 군공항 이전 후보지를 물색 중이다.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 용역이 완료돼 연말 안으로 이전 적정지역을 선정할 예정인데, 검토 후보지역에 무안공항 포함 여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일부 언론은 “광주시가 군공항 분리 이전 방식을 결정해 민간공항은 무안공항과 통합하고 군공항은 무안공항을 제외한 전남의 모든 시·군을 대상으로 이전 적정지역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무안공항의 경우 주변 갯벌 매립비용으로 새 군공항을 조성하는 비용 부담을 키워 “통합 이전은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분리 이전하느냐 통합 이전하느냐는 아직 확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광주시 군공항이전사업단은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국토교통부에서 지난해 고시한 ‘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6~2020)’에 따라 군 공항이 이전하면 광주 민간공항은 무안공항으로 통합토록 계획돼 있다”고 밝혔다.
광주 군공항이 어디로든 이전하게 되면 광주공항의 활주로는 폐쇄된다. 때문에 국토부는 군공항 이전시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과 통합하는 내용을 중장기 계획에 포함시킨 상태다.
즉, 군공항이 어디로 이전하든지와 상관 없이 이전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광주 민간공항은 무안공항과 통합하게 돼있다는 것이다.
다만, 군공항이 가게 될 ‘어디’가 무안공항이냐 아니냐가 문제인건데, 광주시는 이에 대해 “무안공항도 후보지 중 하나”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시 관계자는 “전남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이전 적정지역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무안공항에 대해서도 이전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안공항의 경우 활주로가 1개로, 국방부는 군공항 이전 요건으로 ‘활주로 3개’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활주로 확장 여부를 비롯해 (무안공항으로)군공항 이전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를 검토하는 단계다”고 밝혔다.
검토를 통해 무안공항이 이전지로 결정되면 민간공항과 군공항이 ‘통합 이전’되는 것이고, 다른 곳으로 옮기게 되면 ‘분리 이전’하는 셈이 된다.
갯벌 매립비용과 관련해서는 “아직 비교할 수 있는 수치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비용이 더 많이 들거다 아니다를 말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전 적정지역 선정이라는 최대 과제를 풀어야 할 광주시는 3월 전남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 관련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군공항 이전 사업의 전체 로드맵을 비롯해 소음피해 완화 대책, 지원사업 등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전 적정지역 선정을 앞두고 전남 여론을 본격적으로 두드리는 출발점이다.
이전지 선정은 올 연말로 계획은 돼 있지만, 내년 지방선거 등을 고려해 광주시는 가능한 선정 작업을 앞당길 방침이다.
시는 “군공항 및 민간공항의 이전은 병행해 이전시기와 이정방법 등과 관련 전남도와의 ‘상생발전’을 바탕으로 협의해 진행할 계획이다”며 “이전 후보지는 특정 지역에 대한 선입견 없이 무안공항을 포함한 전남 전지역을 대상으로 이전 적정지역 조사 및 지역별 여건을 분석, 최적의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선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 군공항이전 사업은 831만㎡에 달하는 현 광주 광산구에 위치한 군공항을 광주시가 이전 지역에 새로 지어 국방부에 기부하고, 현 부지를 무상으로 양여 받는 방식(기부대 양여)이다.
총 5조7천억 원에 달하는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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