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영도구 봉래동에 계류된 부선. 대부분 오래돼 녹이슬어 있다.
[경남=일요신문] 송희숙 기자 = 안상수 창원시장은 부산 영도구 봉래동 물량장 예·부선의 진해구 영길만 신항 웅동배후단지 호안으로 이전하려는 계획에 대해 ‘절대불가’ 방침을 재통보 했다.
부산항만공사는 당초 100여 척의 부선을 모두 창원시로 이전하려고 했으나 경남도와 창원시 및 지역주민들의 반대 여론에 부딪혀 영길만에 20여척의 부선을 변경해 추진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신항개발 운영관리에 필요한 최소한의 부선을 이전하는 것이지 해당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했으나 창원시는 신항 건설 당시 대부분의 부선들이 부산계류지에서 투입됐던 점을 보면 20여 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는 입장이다.
또한, 진해 영길만 일원이 신항 및 배후부지 매립으로 공유수면 면적이 현저히 줄어 인근 마을의 어선통항 시 안전사고 우려가 있고 집중호우 시 인근 하천의 우수배제가 늦어져 범람으로 인한 재해 발생 우려가 높아 이 위치에 계류하는 것은 인재를 자초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봉래동, 청학동 안벽에 계류된 부선들의 경우 폭 15~25m, 길이 40~60m의 준설선, 지반개량장비선, 모래선 등으로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폐장비를 싣고 폐선형태로 계류돼 있어 도시미관 저해, 기름유출 등 환경 오염과 범죄의 온상으로 전락할 위험이 커 절대 이전 불가 방침이다.
이치우 창원시의회 의원은 “부산항만공사가 창원시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협의를 거치겠다는 모호한 발언을 하고 있다”며 “지역 어민들은 생존권을 지켜야 하기에 어창수협과 진해수협 어민들과 연계해 다음주 중 일정을 조율해 방안 강구에 나서겠다”며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시 관계자는 “계속 이전을 추진할 경우 107만 창원시민들은 이전철회를 위한 국민감사청구 등의 모든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며, 신항 건설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입어 분노가 극에 달한 인근 어촌계 주민들의 반대집회 및 시위를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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