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경기교육청, 현장체감형 ‘학교업무 줄이기’ 31과제 추진
경기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현장체감형 학교업무 줄이기 31과제’를 발굴하여 도교육청 모든 부서가 협업을 실천한다고 밝혔다.
협업 과제 발굴은 도교육청이 ‘학교업무 개선’ 이라는 공동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함이며 폐지, 이관, 간소화, 효율화, 협업, 지원 업무 등 6개 영역에 걸쳐 도교육청 모든 부서가 1과제 이상 실천에 동참한다.
부서별 발굴 과제는 폐지 1건, 간소화 13건, 효율화 12건, 협업 4건, 지원 1건 등 총 31개 과제로, 기존 추진 사업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폐지·간소화·효율화 과제는 경기도학생체육대회 폐지, 초등 승진평정 기 제출 증빙서류 생략, 교육급식 만족도 설문조사 축소, 시․군 교육경비보조금 사업통장 단일화, 고농도 미세먼지 결과 보고 절차 정비, 경기꿈의학교 참여 학생 학교장 승인 절차 전산화 등이다.
협업 과제는 학생주도 동아리 통합 지원, 학교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통합 운영 등이며, 지원 과제는 학교 직접집행 소규모 공사에 대한 기술지원 등이다.
한편 부서별 과제는 도교육청 정책회의,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 국(부)과장 통합회의 등을 통해 공유하고, 부서별 실천 결과는 학교 현장에 안내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전윤경 학교정책과장은 “학교업무 개선을 위한 전부서 협업으로 학교 현장이 체감하는 공감행정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교육청, 다양한 학습과 자격 학점 인정 학점은행제 신청
경기교육청은 7월 3일부터 16일까지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와 경기평생교육학습관에서 ‘2018년 3분기 학점은행제’ 현장 접수를 운영한다.
신청 대상은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등록하려는 자, 학습 결과를 학점으로 인정받으려는 자, 학점인정을 통해 향후 학위 취득 및 자격취득을 원하는 자 등이다.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 안팎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다.
현장 접수 장소는 수원 경기평생교육학습관 평생교육부, 의정부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평생교육과이며, 토․일요일 및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월~금) 에 방문 신청할 수 있다.
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방문 접수하거나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서도 학점은행제 신청이 가능하다.
경기교육청 김명희 평생교육과장은 “평생학습 시대에 배움의 방법이 다변화하고 있다”면서 “학습자의 자아실현을 돕고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