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곤 시장과 도의원 간담회
김해시(시장 허성곤)와 지역 도의원이 시의 현안사업에 대해 경남도의 지원을 받기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김해시는 11일 지난 6‧13 지방선거에 당선된 지역 도의원 8명을 초정, 간담회를 개최해 시정 현황을 설명하고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경남도와 도의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시가 지원을 건의한 사업은 ▲지방도1042호선(주촌~내동) 확포장 도비 추가지원, ▲초정~화명 광역도로, 부전~마산 복선전철 신월역 등 광역교통망 구축 도비 부담, ▲부산김해경전철 운영비 및 광역환승할인 지원, ▲국가지원지방도 조기개통, ▲경남체육회관 및 장애인체육관 건립, ▲2023년 전국체전유치, ▲남명 선비문화교육관 건립, ▲가야사 복원사업 등 16건으로 경남도의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지역 도의원의 협조를 구하면서 사안별 공동 대응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허 시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시가 매년 5천억원에 가까운 도세를 걷어주고, 김해관광유통단지 조성 등 경남도가 추진하는 사업에 행정‧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나 지금까지 제대로된 지원은 고사하고 오히려 홀대를 받았다”면서 ”이제부터 우리의 목소리를 내고 경남도의 지원을 받기 위해서 지역 도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 날 참석한 도의원들은 “지리적인 여건과 태생적으로 우리시가 해야할 일이 정말 많은지는 알고 있었으나 지금까지 경남도의 지원이 이렇게까지 무성의 했는지 몰랐다”며 ”우리 여덟명 모두 초선이지만 패기와 지역발전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경남도와 동료 의원을 설득해서 도의 지원을 최대한 이끌어내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허 시장과 도의원은 시정에 대해 의논하고 함께 고민하는 자리를 앞으로도 자주 만들자고 약속하는 등 지역발전과 주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항상 힘을 합치기로 했다.
#김해시 HACCP인증 먹거리 설명회 개최
김해시는 자난 11일 오후 2시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김해시 HACCP인증 먹거리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날 행사는 학교 영양(교)사 학교 관계자, 학부모, 학교급식지원센터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급식 공급 HACCP인증 가공품 제품설명, 시식회,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올해 하반기부터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해 학교급식에 공급할 지역생산 HACCP인증 가공품을 학교관계자 및 학부모에 선보이는 자리로, 설명회에 참여한 업체는 관내 소재한 6개 HACCP인증 업체로 후식떡류, 육가공품, 어묵류, 보리면류, 묵류, 된장 등 각 업체에서 주력생산 제품인 품목을 가지고 제품별 홍보 설명 및 시식회를 진행해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다.
김해시는 2014년부터 4년간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101개교의 학교급식을 대상으로 생산단계에서부터의 안전성 검사를 통한 믿을 수 있는 식재료 공급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지역농산물과 학교급식의 연계로 로컬푸드 육성에 힘써왔다.
이번 하반기부터의 HACCP인증 지역가공품 공급은 학교급식지원센터의 품목 확대(기존 농산물, 단순가공품 등)와 동시에 지역의 가공업체로부터 직납을 통한 유통마진 축소로 소비자 가격은 낮추고 이력추적을 통한 안전성 관리가 가능해짐을 의미한다.
김해시 관계자는 “지역 HACCP인증 먹거리와 김해시학교급식지원센터의 직거래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교 급식 안전성을 제고하고 지역 농업뿐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함께 더불어 사는 김해 만들기에 기여하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한 학교급식의 질과 안전성이 보다 더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아이좋아 김해’ 가사에 음원을 입히다
아이좋아 김해 작곡 공모전 모습
김해시는 관내 전입을 유도하고 인구증가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4월 선정된 ‘아이좋아 김해’ 가사 당선작을 바탕으로 5월 8일부터 6월 15일까지 인구정책 캠페인송 작곡 공모를 실시했다.
지난 6일 작곡 공모전 심사를 개최, 공무원 및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6명의 심사로 가사에 신나고 경쾌한 리듬을 입힌 곡이 결정됐다.
이번 작곡 공모전 역시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최연소자(1998년생), 최고령자(1961년생) 등 총 59건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당선작 및 입선으로 선정된 곡은 심사위원들로부터 “누구나 즐겁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대중성과 완성도를 두루 갖췄다”는 평이 있었다.
당선자는 당선작 1건에 박형준씨(서울 중랑구) 및 입선 2건에 이가영씨(경남 진주시)와 이희찬씨(부산 해운대구)의 곡이 선정됐으며, 당선작은 상장(김해시장)과 상금 150만원, 입선 2건은 상장(김해시장)이 수여된다.
당선작은 음원 작업과 영상 제작을 거쳐 차후 김해시 인구정책 캠페인송 ‘아이좋아 김해’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완성된 캠페인송은 인구정책 교육 및 행사 주제곡으로 이용, 관내 어린이집유치원산부인과 등에 보급할 예정이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