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식품 이천공장. 사진=샘표식품
지난해 말 샘표식품은 이 제도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영업사원 개인 소유 휴대전화와 영업차량에 위치추적시스템(GPS)을 기반으로 하는 방식을 적용하려 해 논란을 증폭시켰다. GPS 방식은 위치추적을 가능하게 해 실시간 감시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인권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회사가 영업사원에게 지급하는 업무용 휴대전화나 영업차량에도 GPS 방식을 적용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실예로 지난해 세스코는 영업사원에게 회사에서 지급하는 업무용 휴대전화와 영업차량에 GPS를 도입하려하자 노조로부터 ‘감시 강화’라는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결국, 샘표식품은 지난해 12월 두 차례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GPS 동의 여부를 직원 자율에 맡기는 대신 온라인 주행일지 작성을 의무화 했다. 그러나 상당수 영업사원들은 GPS에 동의하지 않아도 회사가 영업사원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방식이라고 문제를 제기한다.
GPS에 동의한 영업사원은 방문한 거래처와 차량 계기판 사진을 찍어 회사 시스템에 전송할 때마다 자동으로 위치정보가 제공되는 방식이다. 반면 GPS 미동의자는 방문한 거래처와 차량 계기판을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을 때 시간까지 자동으로 찍히는 어플리캐이션(앱)을 깔고 사진들을 회사에 제출하는 방식이다. 그러면 이를 토대로 각 영업사원에게 유류비를 정산해 주는 방식이다.
샘표식품은 샘표시절까지 포함해 영업사원들이 제출한 증빙에 따라 유류비를 실비 정산해 줬다. 그간 영업사원들은 업무일지를 썼지만 지난해까지 주행일지를 따로 쓰지 않았다. 샘표식품은 지난해 일부 영업사원이 장기간 주유소와 모의해 허위 발급된 영수증으로 유류비를 과다 정산 받아온 ‘주유깡’ 사실을 적발하고 근절을 위해 온라인 주류일지 작성제도를 시행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샘표식품 영업사원 대상 개인 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내용 변경 재동의 내용. 사진=독자 제공
한 영업사원은 “방법만 다를 뿐 영업사원이 몇 시에 어디에 있는지 위치정보를 수집하겠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회사는 유류비 지급 정상화를 위한 목적이라고 하지만 직원들 위치 추적까지 동시에 하겠다는 의도다”고 꼬집었다.
다른 영업사원은 “유류비 합리적 정산을 제도를 시행한다는 회사가 첫 설명회에서 배포한 ‘개인정보(위치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내용에는 활용 범위와 관련해 업무/영업활동 관리 항목이 있었는데 논란이 되자 거래처 및 출장지 방문 확인으로 바꿨다. 하지만 다 똑같은 말로 영업활동까지 관리하겠다는 뜻이다”라고 주장했다.
복수의 영업사원들은 “영업사원 개인차와 개인 휴대전화에 샘표식품은 영업용 차량을 렌트해 신입사원부터 시작해 부분적으로 도입해 점차 늘려 나가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며 “영업사원 위치정보 수집은 회사차든 회사차가 아니든 인권침해 논란이 있다. 많은 영업사원들이 이 자체가 업무 감시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사업장내 CCTV 설치로 인한 직원 인권침해 논란과 동일하다고 판단한다. 회사에 계속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샘표식품 측은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유류비 정산을 위해 고민 끝에 온라인 주행일지 작성제를 도입했다”며 “많은 회사에서 영업사원 차량에 GPS 방식까지 도입하고 있다. 당사는 검토 끝에 영업사원 자율에 맡기는 것으로 확정했다. 그밖에 영업사원들에 대한 다양한 영업활동 지원을 고민해 실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샘표식품 측은 “가까운 시일 내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당사 대표가 주재하는 추가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제도 취지를 다시 한 번 설명하고 영업사원들로부터 의견도 수렴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장익창 기자 sanbada@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