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2호선 노선도
[대전=일요신문] 육군영 기자 = 정부는 지난달 29일 대전시에서 신청한 지하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는 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예비타당성까지 승인된 자기부상열차를 포기하고 트램으로 변경해 사업 자체의 존속이 불투명해져 표류하기 시작한 지 4년 만에 이루어낸 진척이다.
시는 앞으로 약 7000억 원을 투입해 2025년 개통 목표로 올해 하반기부터 설계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전시의 트램은 대전만을 위한 사업”이라며 “트램은 대중교통 이용률을 30%에서 50%까지 올리고 취업 9661명, 생산유발 효과 1조 5463억까지 올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램은 전기배터리로 운행하기 때문에 매연이 발생하지 않고 별도의 공중전선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경제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 거리 단위 대비 가격은 지하철과 자기부상열차 또는 경전철등과 비교했을 때 저렴한 편에 속한다.
또 땅을 파거나 지상 위에 구조물을 지을 필요가 없고 기존의 도로를 활용하는 무가선 노면전차기 때문에 공사 기간 또한 단축하게 할 수 있으며, 아울러 노약자나 임산부 등의 교통약자가 계단을 오르내릴 필요가 없다는 것 또한 트램의 순기능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이 주장이다.
트램의 노선은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가수원역을 지나는 1구간(2.4km)과 가수원 4가에서 서대전역에 이르는 2구간(5km)으로 나뉘여 있으며 총 37.4km이다.
그러나 무가선 트램에 대한 역기능에 대한 지적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 권선택 전 시장이 트램을 추진하던 시점부터 나오던 지적에 대해 이렇다할 해결책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대전시 트램 캐릭터
이에 염홍철 전 대전 시장은 ”대전의 지하철도 2호선 사업은 예타와 상관없이 트램을 추진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염 전 시장은 “유럽 중소도시나 관광도시에는 트램이 있지만, 이는 별도의 노선이 있어 진행하는 것이며, 기존 도로를 파괴하면서 트램을 하는 곳은 세계에 한 군데도 없다”고 지적하며 “도시철도와 특정 구간을 다니는 셔틀하고는 구분해야 한다” 충고했다.
또 “이미 조성된 도로에 트램을 지으면 트럭 버스 승용차 택시 등 모든 차량의 통행이 문제가 생겨 창원과 전주도 트램을 시도하다가 포기했다”면서 “교통 혼란이 발생하고 시민들도 불편할 것이 뻔한데 기존 도로를 2차선 3차선 부수고 트램 노선으로 준다는 사업 자체가 말 그대로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난 BRT 전용 도로만 해도 동구와 대덕구 쪽에서 심각한 마찰이 있었는데 트램을 건설하게 될 시 발생할 민원은 상상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시의 2030 대중교통 정책목표에 맞춰 원거리는 지하철과 트램, BRT등으로 해결하고 근거리는 시내버스를 개편해 해결해나갈 것”이며 “이 부분에서 불편을 겪는 승용차 운전자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역기능에 대한 질문에 “가장 중요한 사안은 시민들이 트램을 대중교통 문화로 이해하고 참여하는 것”이라며 “트램의 홍보와 관련해 대중교통 인식을 전환하고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
각 정당에서도 트램과 관련해 다양한 시각을 내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29일 논평을 통해 “새로운 대전의 백년대계를 좌우할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추진이 결정됐다”면서 “대중교통의 혁신을 가져올 정부의 결정에 시당 구성원 모두는 기대하고 있다”며 환영했다.
또 시당은“대전의 도시철도 2호선은 사업 검토 이후 많은 갈등과 논란을 거듭하며 10년 넘게 표류해 왔다”며 “대전시는 사업추진에 있어 야기될 수 있는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29일 논평을 통해 “23개의 예타면제사업이 사실상 24.1조에 이르는 SOC 토건사업”이라며 “여러 이름으로 사업을 나눠 두었지만 5개 사업(3.7조 / 전체의 15.3%)을 제외한 모든 사업이 도로, 철도, 공항 등 SOC사업으로 빼곡하게 채워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시당은 “이번에 예타면제를 통과한 대전시의 지하철도 2호선은 지하철인 도시철도 1호선과 충청권광역철도와 BRT를 효과적으로 연계시킬 계획이 있어야 하지만 지금은 이러한 계획조차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며 “준비되지 않은 SOC사업은 토건업자의 토건업자에 의한 토건업자를 위한 애물단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도 29일 논평을 통해 “대전시는 면제 대상 선정이 끝이 아니라 이제부터 시작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선심성 예산이자 세금 낭비라는 주장이 있는 만큼,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의 추진력, 일관성 그리고 정치력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시민들의 의구심을 풀어 주는게 급선무”라고 충고했다.
아울러 시당은 “예타에서 검증되지 않은 경제성과 경영상의 문제가 추후 건설과 운영과정에서 제기되어 주민부담이 가중되지 않기를 엄중히 촉구한다”며 “분열의 상징이 아닌 시민 통합과 화합의 철도, 지역 발전의 견인차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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