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구 고속철도역 조감도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서대구 고속철도역 건설 사업 실시계획이 지난달 말 국토교통부가 최종 승인, 5일 고시되면서 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
지난달 말 시공사 선정까지 마무리돼 2021년 개통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
서대구 고속철도역은 고속철도(KTX·SRT)와 대구권 광역철도가 정차하는 역사로 총사업비 703억원, 지상 3층 연면적 7183㎡ 규모의 선상역사로 건설된다.
고속철도는 편도 SRT 10회, KTX 11회 정차하고 대구권 광역철도는 편도 61회 운행하게 된다. 이와 별도로 지난 1월 예타면제 대상에 선정된 대구산업선도 서대구역에서 편도 69회 운행할 계획이다.
설계과정에서 서대구 지역의 교통요충지 및 랜드마크 역할과 대구산업선 철도,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 공항철도 등 향후 확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대구산업선은 설계과정에서 서대구역 정차 및 운영 계획이 구체화될 계획이다.
장애인·노약자 등 교통약자의 역사 접근이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인증을 적용했고, 내진등급은 특급으로 안전성을 확보했다.
에너지 절감과 환경오염 저감을 위해 녹색건축인증을 적용하고, 지열설비 설치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활용, 친환경적 설계를 반영 건축생애 비용이 절감되도록 했다.
교통영향평가를 통해 교통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전체 디자인은 대구시 시조인 독수리가 비상하는 모습을 형상화 해 고속철도의 속도감과 안정감을 줬다.
권영진 시장은 “서대구 고속철도역이 개통되는 2021년에는 대구 서·남부권 경제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역세권 개발과 도시재생사업 등 다양한 개발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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