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 광역도시철도 노선도
[세종=일요신문] 육심무 기자 = 이춘희 세종시장은 18일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14km(지상 구간 4.6km, 터널 구간 9.4km)를 연결하고, 외삼역‧금남역‧세종터미널역‧나성역‧정부세종청사역 등 5개역을 건설하는 대전~세종 광역철도 건설을 2029년 완공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시장은 5개 역의 1일 평균 승차인원은 2040년 기준 약 3만명으로 추정하고,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소요시간은 16분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총사업비는 약 1조 548억원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광역철도로 지정·고시될 경우 세종시가 지방비 3,164억원 중 2,329억원을 부담해야 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국가 70%, 지자체 30% 비율로 사업비를 분담하게 됨에 따라, 세종시가 전체 노선에서 세종시 구간이 약 74%인 10.32km를 차지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세종 광역철도 노선은 남세종 IC ∼ 호남고속철도(발산고가) 4.4km의 북유성대로 구간은 현재 BRT 버스가 다니는 중앙차로에 광역철도를 개설하고, 이에 따라 BRT 도로는 한 차로씩 좌우로 이설할 계획이다.
또 금남역부터 정부청사역까지는 지하로 건설하고, 갈매로를 통과해 정부세종청사까지 연결해 청사 인근 지하에 역사를 설치할 계획이다.
그러나 금남역은 내년 납품될 예정인 호남고속철도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결과를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설치 방향을 확정할 계획이다.
광역도시철도 운영은 세종시에 별도의 기관을 설립하지 않고 대전도시철도공사에 위탁 운영할 방침이다.
이춘희 시장은 “사업비 절감 및 경제성 확보, 청사 중앙부 및 국립도서관·호수공원·중앙공원 등 BRT 사각지대의 접근성 향상 및 향후 경부선과의 연결 가능성 등을 고려했다”면서 “대전~세종 광역철도를 조성하면 광역철도와 BRT가 양대 광역교통축으로 자리잡아 두 도시 간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지고, 대중교통 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이 확고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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