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시장이 원도심권 사업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부산시는 원도심 대개조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오거돈 시장이 관계 공무원들과 함께 25일 오후 부산진역 컨테이너야적장(CY), 부산역 광장 지식혁신플랫폼, 부산철도차량정비단(고속, 일반) 현장 등을 방문, 부산역 일원 철도재배치,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 등의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을 직접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방문은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발표한 ‘부산 대개조 비전’에서 제시한 원도심 대개조 사업의 밑그림을 다지고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준비된 것이다.
오거돈 시장은 첫 번째로 철도 물동량의 기능 재편으로 부산신항역 일원으로 이전 예정인 부산진역 컨테이너야적장(CY) 현장을 방문해 부산역 일원 철도재배치사업의 추진상황을 직접 점검했다. 철도 재배치사업은 2030년까지 7,968억 원을 투입해 부산역 일원 철도부지 29만㎡의 기능을 재편하는 사업으로 지난 3월 기본계획 고시 후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범정부 추진단을 구성하여 2022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현장에서 오거돈 시장은 “북항과 부산역 일원을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국제해양산업의 전진기지이자 대륙과 해양을 잇는 유라시아 관문으로 새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 재배치사업 현장 점검 이후 부산역으로 이동한 오거돈 시장은 부산역 광장 지식혁신플랫폼 건립 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9월 개소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을 당부하였다. 부산역 옥외광장은 ‘미래부산 100년도 시민의 광장’으로 재탄생될 것이며, 지식혁신플랫폼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부산역 인근 창업거점 시설들과 연계한 개방형 혁신 창업밸리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세 번째 방문지인 부산철도차량정비단(고속) 현장에서도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의 추진계획을 보고 받은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의 몸통인 원도심에 획기적 변화를 이끌고 부산 전체에 시너지 효과를 불어넣어 도시 전반의 활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은 단절된 도시를 원상회복시키고, 지상부는 도시재생을 통해 테마・생태공원을 조성하는 등 하나의 생활권으로 시민들의 삶을 연결, 원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재생사업이다.
현장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오거돈 시장은 범천동 소재 부산철도차량정비단(일반)을 방문했다. 차량정비단 이전사업의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차량정비단 이전을 통해 단절된 지역을 연결, 서면 지역의 도심기능 재편과 함께 금융․관광․의료 등 인프라를 구축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량정비단 이전사업은 도심을 단절시키고 지역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차량정비단을 2030년까지 부산신항 일원으로 이전하는 사업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올해는 부산시 대개조의 원년”이라며 “부산역 철도시설 재배치,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 등 도시발전과 시민행복 프로젝트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적극행정으로 부산도시공사 사업비 60억 절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오시리아관광단지의 ‘비점오염저감시설’ 관련 규제에 대해 부산도시공사와 함께 적극 노력한 결과, 환경부로부터 비점오염저감계획서 작성으로 비점오염원 설치신고 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아 재설치로 인한 사업비 60억 원을 절감하게 됐다고 밝혔다.
2017년 3월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부산도시공사에서 기장군 오시리아관광단지에 설치한 ‘비점오염저감시설’이 환경부 매뉴얼에 맞지 않아 재설치가 불가피하다며, 보완을 요청했었다.
이에 시와 부산도시공사는 시설의 유지관리 방법 개선으로 비점오염원 저감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환경부에 건의하고 지난 6월에는 국무조정실을 방문해 직접 설명하는 등 적극 노력한 결과, 불합리한 규제를 해소하고 예산 절감의 성과를 얻었다.
해당 시설은 부산도시공사에서 오시리아관광단지 조성 공사 일환으로 2006년 2월 환경영향평가 후 2008년 환경부 매뉴얼에 따라 2014년도에 설치완료(15개소) 했으나, 2017년 3월 환경영향평가 재협의에서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2016년 개정매뉴얼에 맞게 설치하라는 보완 통보를 받고, 이미 설치한 시설을 철거하고 재설치 시 약 60억 원의 사업비가 추가로 투입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부산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시설이 비점오염원 저감목적 달성과 운영·관리상 문제점이 없다는 논리를 마련, 민관합동규제발굴단 회의(6.19.)를 거쳐 환경부에 건의하고 국무조정실을 직접 방문, 설명하는 등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최근 건축조례 개정을 통한 데이터센터 유치에 활력을 제공하고, 건설업 등록기준 특례적용을 확대한 데 이어 이번에는 부산도시공사의 막대한 예산을 절감하게 됐다”라며 “기업 활동과 시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규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부산시 규제혁신추진단에 건의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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