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예상 조감도. 사진=부산시
[일요신문] “여야가 힘 모아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 및 광역경제권 통합의 핵심 기반시설을 만들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7일 오전 9시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의 동남권 신공항 사업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고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과 광역경제권 통합의 핵심기반시설인 가덕신공항이 동북아 물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제는 여야가 힘을 모으자”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회견문에는 이학영 산중위 위원장과 송갑석 간사, 경남 김해시을이 지역구인 김정호 의원을 비롯, 강훈식, 고민정, 김경만, 김성환, 신영대, 신정훈, 이규민, 이동주, 이성만, 이소영, 이수진, 이장섭, 정태호, 황운하 의원 등 모두 17명이 이름을 올렸다. 국무위원인 이인영 통일부장관을 제외한 산중위 소속 민주당 의원이 모두 참여한 것이다.
이들은 “산업정책을 다루는 산중위원들로서 동남권을 넘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동북아 물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는 24시간 운영 가능한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며 “가덕신공항이 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우리나라 전체 항공 수출입물류의 98%를 차지하는 인천공항이 이미 포화상태여서 제4활주로 건설을 위해 확장공사를 시작한 데 비해 김해공항의 국제항공물류는 1% 남짓에 불과하기 때문에 새로운 동남권 신공항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제 관문공항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하늘길의 현관으로서 24시간 이착륙이 가능하고, 미주·유럽·호주 등 세계 어느 곳에라도 빠른 시간 안에 대형 화물기를 운항할 수 있어야 한다”며 “주변 배후 산업단지와 연계한 복합물류 수송을 감당할 수 있는 확장 가능성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산업·고용 위기지역인 부산·울산·경남에 새롭게 제조업과 육해공 물류산업을 결합시켜 산업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도 가덕신공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동안 동남권 신공항 추진 관련 논의는 주로 안전 및 소음, 확장성 등 기술적 검증에 초점을 뒀다. 이에 비해 산중위 의원들의 견해는 국가균형발전과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산업생태계 나아가 동북아 물류허브 구축이라는 산업적 측면에서 접근한 것이어서 향후 논의가 주목된다.
의원들은 이를 위해 지난 10월 16일과 11월 6일 두 차례에 걸쳐 부산·울산·경남지역 다수의 산업체와 신재생에너지 추진 현장을 방문해 많은 현장 논의를 거쳤고, 그 연장선에서 신공항 추진과 관련한 입장을 정리·발표했다.
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