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경북도의회 의장실에서 임종식 교육감,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 조현일 교육위원회 위원장, 최병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학생 교육 회복을 통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다 함께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번 지원은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결손, 온라인 수업에 따른 사회성 결여, 대면 수업을 하더라도 교육 혜택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등 학생들의 교육결손 회복과 가정에서의 자녀 지도 부담 등 학부모의 피해 회복을 위해 동시 계획했다.
교육부에서 권고한 '방과후학교 한시적 수강료 전액 지원 사업'에 따른 형평성을 고려한 전체 학생지원 취지와 교육청 자체적으로 각종 사업비 절감, 연수·체험 관련 불요불급한 사업 취소 등 예산 절감을 통해 마련했다.
지원 대상은 도내 모든 유·초·중·고·특수 각종 방송통신학교 학생 29만5000여 명이다. 1인당 30만 원씩 학생들이 신속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이달 중 스쿨뱅킹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온학교 교육회복학습지원이 코로나19로 힘들고 지친 학생들의 교육결손 회복과 학부모의 교육피해 회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직속기관장·교육장·본청교육국 과장 회의 개최
경북교육청은 6∼7일 양일간 웅비관에서 교육청 직속기관장·교육장·본청 교육국 과장 및 직속기관 교육연구관·교육지원청 국장·본청 장학관을 대상으로 주요 업무 전달·협의회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장기화로 인한 2학기 학교 현장의 어려움 해소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했다.
9월 1일 자 임용된 기관장 및 부서장 소개, 정책기획관・교육국장의 부서별 주요 업무 전달 및 협의, 토의의 순으로 진행한다.
정책기획관에서는 학교지원센터 운영 현장 안착을 위한 협조, 2022년 교육비특별회계 본예산 편성, 2021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설문조사 안내, 학기 중 시설공사 시 유의 사항 등에 대해 안내한다.
교육국에는 학교 안팎 돌봄교실 지원 방안과 방과후학교 운영, 취약계층・다문화교육 지원 방안, 감염병 대비 학교 방역 지원 방안 등에 대한 주요 업무 안내 및 협의를 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학교 현장, 지역사회 등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기에 다양한 지원 방안을 관련 부서 논의를 통해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전반기 우수 학교지원센터 6개 교육지원청 표창
경북교육청은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전념하는 학교 여건 조성을 위해 '선생님을 아이들 곁으로!'라는 비전으로 23개 교육지원청에 학교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6일 웅비관에서 지난 6월 전반기 학교지원센터 학교 업무지원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수 학교지원센터 6기관을 선정해 표창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관은 포항, 문경, 영천, 영양, 예천, 군위교육지원청이다.
경북교육청은 매달 학교지원센터 담당자 협의회를 개최해 센터별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경북 전체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7차 협의회는 오는 10일 화백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지원센터가 학교에 알려지면서 학교의 업무 지원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며 "학교지원센터가 교육지원청과 학교의 소통 창구가 되고, 교육지원청 자체가 학교를 지원하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
-
대구시, 2년 연속 국비 8조 원대 달성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36 )
-
광역철도 대경선(구미~경산) 개통…"대구·경북 하나로 잇다"
온라인 기사 ( 2024.12.13 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