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최하고 대구·경북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지역 중장년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해 우수 기술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우수 제품 전시 등을 통해 실전 기술창업 노하우 공유 및 상생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포럼에서 우수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포유에듀테크는 대구지역 최초 3D프린터 직접생산증명서를 발급 받았으며 국내 컬러 3D프린터를 조달 등록한 유일한 기업이다.
지난해 대구지역 연구개발서비스 1호 기업으로 벤처기업인증, 특허 등록2건을 통해 현재 세계최초 컬러 도자기 3D프린터를 국책과제로 선정되는 등 4차산업 ICT융합기술을 선도한 점을 인정받았다.
포럼에 앞서 지난 9월에 개최된 여성업엑스포 ‘제1회 대구여성창업스타전 경진대회’에서는 입주기업인 채밍(대표 손은희)이 육포 대체용 식물성 가공식품 개발로 대상을 수상했다.
채밍은 친환경적 채소를 기반으로 가공식품을 만드는 아이템으로 세계시장 진출까지 계획 중이다.
김윤갑 산학협력단장은 “최근 입주기업들의 우수한 창업성과가 지역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대학 중장년기술창업센터 활성화와 입주기업의 우수한 성과 창출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는 대학의 우수한 창업지원 인프라 및 다년간 축적한 창업지원 노하우를 통해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은 물론 지자체 창업사업 수행기관 선정과 협업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학 복지관에 중장년기술창업센터를 비롯해 1인창조기업지원센터와 창업지원센터를 설치·운영을 통해 지역 주민과 학생들의 실전 창업을 도와 창업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계명대, 2021 계명교육혁신성과포럼 개최
계명대(총장 신일희)는 지난 18~25일 일주일간 ‘위드 코로나19 시대의 지속 가능한 학생성장지원체제 구축’을 주제로 ‘2021 계명교육혁신성과포럼’을 온라인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전국 35개 대학에서 150여 명이 참여해 위드 코로나19 시대 대학의 여러 현안들과 학생 성장을 위한 다양한 혁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기조 강연은 김기환 대흥코스텍㈜ 대표이사가 ‘기업이 원하는 인재, 역지사지로 알아보기’를 주제로 학생들이 준비하는 역량과 실제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학생 성장의 방향을 제시했다.
주제 발표는 송경오 조선대 교육학과 교수(전 교육혁신부원장)가 ‘대학혁신을 위한 Bottom-up approach’를 주제로 조선대학교의 교육과정 혁신 전략을 상세히 소개하고 교육혁신을 위한 교수자의 의지와 역량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대학혁신 사례발표는 ▲김미성 계명대 교육혁신팀 교수의 ‘학생성장을 위한 스튜던트포털 구축: STORY+에 담긴 이야기’ ▲정세영 계명대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수의 ‘위드 코로나 시대, CTL의 교육혁신 노력’ ▲서은총 계명대 교육성과관리센터 연구원의 ‘역량기반 학생성장 지원 체제 구축: 10년의 과정과 성과’를 주제로 계명대학교의 교육혁신 사례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학생성장 사례발표는 계명대 언론영상학전공 황예지 학생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한 멀티태스킹 인재로의 성장’, 화학전공 서민희 학생이 ‘COVID-19 상황에서 비교과프로그램을 통한 성장기’, 시각디자인과 박재영 학생이 ‘대학생활의 페이스메이커 K-STAR 인증제’를 주제로 대학생으로서 본인의 성장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최명숙 교육혁신처장은 “학령인구 감소 및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 등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맞이해 대학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면서 위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한 학생성장 지원체제 구축과 대학교육의 방향 및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
홍준표 "용병 하나 선택 잘못 했을 뿐…기죽지 말자"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
-
포항서, '제2회 대구경북공항 국제물류포럼'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2.08 10:33 )
-
[인터뷰] 박창범 전 우슈협회장 "이기흥 회장이 당선되면 종신제 간다"
온라인 기사 ( 2024.12.09 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