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글로벌 물류난에 따른 수출화물 장치공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화주 및 물류기업 등을 위해 부산항 신항 내 추가로 컨테이너 화물 장치장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물류공급망 차질에 따른 국내외 물류대란 지속으로 수출화물을 장치할 장소가 부족하여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부두의 장치율이 한때 90%를 넘어서는 등 부산항 운영에 차질을 초래했다.
이에 따라 부산항만공사에서는 올해 7월부터 3차례에 걸쳐 서‘컨’ 배후단지 내 임시 장치장 약 15만㎡(장치능력 5,250TEU)를 순차적으로 공급했고, 웅동배후단지 내 운영 예정 구역을 활용해 약 3.3만㎡(장치능력 1,800TEU)를 추가로 공급하는 등 현재까지 총 18.3만㎡(장치능력 7,050TEU)를 운영 중으로 수출 물류 처리 지원을 위해 적극 앞장서고 있다.
이번에 공급되는 컨테이너 화물 장치장은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단지 내 유보지를 활용해 약 4만5천㎡, 장치능력 2,500TEU 이상 규모(운영 시 장치량 변경 가능)로 조성한 후 화주 및 물류기업 등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평일 야간 및 휴일까지 운영할 계획이며, 장치장 내 냉동·냉장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는 이와 같은 내용을 반영한 장치장 운영사 선정공고를 지난 8일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 및 온비드 시스템을 통해 발표했으며, 3주간 공모 후 12월 29일 사업계획서를 접수해 올해 안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은 “부산항 신항에 수출 물류 처리 지원을 위한 장치장을 적기에 공급해 물류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국내 수출 물류 흐름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항만시설장비 스마트·그린기술 세미나 개최
부산항만공사(사장 강준석, 이하 BPA)는 지난 10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부산항 항만시설장비 스마트·그린기술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사진>
이날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 탄소중립 등에 대비한 스마트·친환경 항만 부산항 구축에 관한 BPA의 연구 및 기술개발사업 성과 등을 공유하고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4대 항만공사를 비롯해 인천, 광양 등 전국 항만 컨테이너부두 운영사들도 참여했다. 코로나19 확산 등 사회적 여건을 감안해 타지역 거주자는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세미나에서는 현대인프라솔루션, 한진중공업, 두산중공업, 서호전기, 삼진야드, 그린파워, 현대머티리얼 등 국내 항만기술을 선도하는 다양한 기술개발 협력회사에서 참여해 과제를 발표했다.
현대머티리얼이 ‘경유 트랜스퍼크레인 배기후처리장치’, 그린파워가 ‘전기 야드트랙터 수시-무인 자동충전 시스템’, 서호전기는 ‘트랜스퍼크레인 자율주행 및 비상감지 시스템과 외부 차량 장치장 컨테이너 자동 상하차시스템’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삼진야드는 ‘친환경 LNG 하이브리드 스트래들 캐리어’, 부산항만공사는 ‘항만크레인 고박장치 자동체결 시스템’, 현대인프라솔루션은 ‘한국형 토탈 포트 솔루션’에 대해 발표했다.
이밖에 한진중공업은 ‘탄소중립형 친환경항만 구현을 위한 수소연료전지사업’, 두산중공업은 ‘자립형 전원 생산 및 공급을 통한 에너지자립형 항만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부두 운영에 필수적인 하역장비에 관한 BPA의 다양한 기술개발사업들에 관한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한 비대면 참가자는 “평소 모이기 어려운 전국 각지의 부두 운영사, 기술개발 회사 등과 비대면으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한 자리였다”고 전했다.
박정묵 BPA 스마트장비부장은 “항만의 스마트화, 친환경화라는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인 흐름에 맞춰 부산항 운영 여건에 최적화된 방법을 지속적으로 논의하며 발전시키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전국 각지의 항만 관계자들과 함께 다양한 기술개발 사업을 공유할 수 있어 뜻 깊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없는 친환경 부산항 위한 LNG 로드 트랙터 도입 운송업체 공모
부산항만공사(사장 강준석)는 미세먼지 없는 친환경 항만조성을 위해 ‘LNG R/T(로드 트랙터) 도입 시범사업’에 참여할 운송업체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모 대상은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화물자동차운송사업자로 등록하고 부산항에서 화물을 운송하는 업체다.
BPA는 공모를 통해 2개 업체를 선정해 업체별로 LNG 신규차량 1대에 대한 구매지원금과 운송지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 금액은 대당 1억원이며, LNG R/T 차량은 타타대우상용차(주)가 제조하기로 했다.
LNG 화물차는 경유 차량과 달리 요소수가 없이도 운행이 가능하며,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만큼 미세먼지 저감 및 탄소배출에 관한 정부규제 및 국제기준에도 적합하다.
도입 예정인 LNG 화물차량은 환경 분석 결과, 경유차량 대비 미세먼지는 100%, 질소산화물은 96%, 이산화탄소는 19%를 각각 적게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PA는 LNG R/T 도입이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은 “이번 친환경 차량(LNG R/T) 도입 시범사업을 통해 항만 내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하고, 앞으로 친환경 차량 확대를 위한 기반시설 마련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범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운송업체가 BPA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관련 내용을 작성 후 제출하게 되면, BPA는 내·외부 평가위원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제출받은 사업계획서를 평가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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