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사회적 가치 창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26일 북항재개발사업 현장사무실에서 ‘2022년도 상반기 ESG 상생 협력업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BPA와 건설, 용역, 물품 공급 등 계약을 맺은 북항 재개발사업 협력업체 현장 직원들을 대상으로 ESG 기반 계약 제도를 소개하고,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을 선도할 목적으로 간담회를 마련했다.
간담회에서는 상생협력을 위한 정부권장정책(우선구매제도), 상생결제 등 전자대금지급 시스템을 이용한 대금지급제도, BPA의 인권경영 등을 소개하고 관련 업체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협력업체들의 업종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질의·응답하는 시간도 가졌으며, 5월 12일에는 신항 건설사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도 현장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계약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해 업무개선사항을 도출하고, ESG 기반 상생협력 추진 방안 등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앞으로도 계약업체와의 지속적인 협력과 사회적 약자기업에 대한 판로지원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나아가 ESG 기반 계약문화의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2년도 경유 야드트랙터 LNG 연료전환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022년도 경유 야드트랙터(Y/T)의 LNG 연료전환 사업’ 추진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부산항 경유 Y/T의 LNG 연료전환사업’은 경유 Y/T 엔진을 LNG 연료 엔진으로 교체하거나, LNG Y/T 신차로 대체해 초미세먼지 배출량을 100% 감축하는 사업이다.
BPA는 2021년까지 부산항에서 운영 중인 야드트랙터 총 684대 가운데 66%(451대)를 LNG연료로 전환했고, 12%(82대)에는 배출가스저감장치(DPF)를 부착했다.
올해는 추가로 50대의 경유 Y/T를 LNG Y/T로 교체할 예정이다. 올해 사업추진을 위한 민간사업자 사업계획서 평가 결과, 부산항터미널(주)과 부산신항국제터미널(주) 2개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2개 사는 BPA와 협상 후 실시협약을 체결하게 된다. BPA와 2개 사는 4월 중 실시협약 체결 후 곧바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며, 연말까지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BPA는 해수부와 함께 대당 5,100만원의 Y/T LNG 전환비용 중 50%를 지원해, 민간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친환경 하역장비 전환사업 확대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부산항의 경유 야드트랙터를 2025년까지 전량100% 친환경 Y/T로 전환해 항만 근로자와 부산시민에게 깨끗한 대기질을 제공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2년 부산항 대중소 혁신파트너십’지원사업 모집공고
부산항만공사(BPA, 강준석 사장)는 부산항 중소협력기업 생산상 향상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2022년 부산항 대중소 혁신파트너십’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오는 5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혁신파트너십 지원사업은 부산항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의 혁신활동을 종합지원하여 항만연관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지속 가능한 항만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 지원 분야는 제품혁신·프로세스혁신·조직혁신·ESG혁신 등이다.
BPA는 지난해에는 5개사를 대상으로 해당 사업을 지원했으나, 올해는 정부의 중소기업 동반성장 기조에 맞춰 지원기업 수를 15개사로 대폭 확대했다. 사업 지원 대상은 부산항 항만연관산업체 및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입주 물류기업 중 중소기업체로, 제출한 사업계획서 및 회사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15개사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및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상생누리 홈페이지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지원 접수 또한 양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강준석 BPA 사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부산항 항만연관 산업체를 지원해 경쟁력 있는 항만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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