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도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에서 최우수등급에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기보는 올해 처음으로 평가대상에 포함됐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으로는 유일하게 최우수등급을 받았다.
기보는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과 공정경제 문화 확산을 위해 내부에 ‘동반성장팀’을 신설하고 △협력업체와의 협업 성과를 공정하게 배분하기 위한 성과공유제와 협력이익공유제 도입 △협력업체 종합지원방안 수립을 통한 대·중소기업간 격차 해소 지원 △상생결제 지급대상 확대를 통한 협력기업의 대금결제환경 개선 △시범구매 및 공공구매보증 활성화로 혁신제품의 판로지원 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기보는 적극 행정을 통해 기관 내에 내재된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임·직원의 공정거래 인식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협력 중소기업과의 관계를 묻는 체감도 조사에서 준정부형 기관들 중 1위를 기록했다.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는 상생협력 분야에서 공공부문의 선도적 역할을 유도하기 위해 2007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학계, 연구계, 관련 협·단체 등 민간 전문가 29명이 참여해 기관별 동반성장 추진실적과 협력 중소기업 체감도 등을 반영해 총 5개 등급으로 발표된다.
2021년도 평가는 전년도 58개 기관에서 공기업형∙준정부형 기관이 모두 포함된 133개 기관을 대상으로 했으며, 올해 처음으로 평가대상에 포함된 기보를 포함해 26개 기관만이 최우수등급에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최우수등급 선정은 중소·벤처기업의 혁신 지원을 넘어 협업과 연대를 통해 동반성장을 추구하고자 꾸준히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ESG경영의 일환으로 상생협력기금 조성과 공공기관이 가진 복지인프라 공유를 통해 대·중소기업간 격차 해소를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순조로운 ESG경영 전환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한국소방산업협회와 소방산업 지원 업무협약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27일 경기도 수원시 소재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서 경기도소방재난본부(본부장 최병일), 한국소방산업협회(협회장 박종원, 이하 협회)와 ‘소방산업 우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복잡·다양화·대형화된 재난으로 안전에 대한 인식과 소방산업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기보∙경기도소방재난본부∙협회가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복합지원을 통해 소방산업기업에 대한 기술향상과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기보는 소방산업 관련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에 △기술금융지원 △벤처∙이노비즈 인증평가 △기술이전 및 기술보호 등 종합지원을 통해 적극 지원하고,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소방용품·장비 전시 및 실용화를 위한 각종 행정지원을 하며, 한국소방산업협회는 대상기업을 발굴하고 추천하는 등 소방산업 영위 우수 중소기업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적 가치실현에 함께 하기로 했다.
국내 소방산업은 2020년 말 기준 8,947개 업체, 약 18만3천명 종사, 매출액 17조원에 달하는 등 국민안전의 근간이 되는 산업으로, 특수재난에 대응할 첨단기술 개발과 세계 최고수준의 소방용품 품질 확보 등 소방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김대철 기보 경기본부장은 “기보는 기술평가, 맞춤형 보증지원, 직접투자 등 다양한 중소벤처기업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수기술을 보유한 소방산업 중소기업이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통해 한 단계 성장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