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협(본부장 김주양)은 농협중앙회가 선발·시상하는 10월 ‘이달의 새농민상’수상자로 김해농협 박중곤·이미경 부부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김해농협 조합원인 박중곤(59)·이미경(56) 부부(가야토마토 농장)는 25년 동안 토마토(4.628㎡) 시설재배로 높은 농업소득을 올리고 있는 선도농업인으로, ‘경남농업마이스터대학’과 ‘경상대농업생명과학대학 시설원예부문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하는 등 토마토 재배기술 개발에 적극 노력해 왔다.
특히 이들 부부는 ‘김해시토마토연구회’ 소속회원으로서 토마토 재배 영농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지역농업인들에게 친환경 미생물농법 보급과 토마토 육종 기술 개발에 지자체 지원을 이끌어내는 등 농업경영비 절감에 많은 기여를 해 온 점을 인정받아 ‘이달의 새농민’으로 선정됐다.
한편,‘이달의 새농민상’은 농협중앙회에서 전국 최우수 선도 농축산인을 대상으로 매월 15~16부부를 선발해 시상하고 있다.
#NH농협은행 경남본부, ‘김해은혜학교’ 행복채움금융교육 실시
NH농협은행 경남본부(본부장 최영식)는 12일 창원 상남동 소재 ‘NH농협은행 경남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김해은혜학교 학생 20명에게 ‘행복채움금융교실’을 실시했다.
이번 금융교육에서는 ‘돈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돈의 역할과 기능’과‘저축하는 습관’등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금융지식을 전달하고,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맞춤식 눈높이 교육으로 진행됐다.
‘행복채움금융교실’은 농협은행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2021년 12월까지 8,463개 기관을 대상으로 18,783회(수혜인원959,367명)의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최영식 본부장은 “농협은행은 앞으로도 다양한 계층에 맞춤식 금융교육을 더욱 활성화해 나눔과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베트남 농업 대표단, 농협창녕교육원 찾아
베트남 농업대표단 10명은 지난 11일 농협창녕교육원(원장 이광수)을 찾아 양국간 농업·농촌·농협 관련 정보를 교환했다.
대표단의 한국 방문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주관으로 우수농산물 저장 및 처리시설센터 도입을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준비된 것이며, 이들은 방문 기간 중 2022 괴산 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참여, 농업 유통저장시설 및 파프리카 농장 등 다수 시설을 견학했다.
이번 방문단은 응웬 수안 남 하이둥성(省) 농림수산품질보증부 부부장을 필두로 농업 관련 지방 행정기관, 농업협동조합, R&D 센터 담당자 및 임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창녕교육원에서 한국농협의 사업과 교육원 현황 등의 설명을 듣고 창녕군 부곡면 소재 스마트팜 농장인 ‘참좋은 토마토농원(대표 임남연)’을 방문해 관심 있게 시설을 둘러봤다.
탁 민 둑 협동조합 임원인 풍 타안 멍 씨는 “친절하게 맞아 주는 한국인들의 인심과 정에 감사하다”며 “한국의 앞서 있는 농업생산 및 유통저장 시설 도입을 위한 정보 수집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광수 창녕교육원장은 “한국과 베트남은 손님을 존중하는 문화가 몸에 베어 있다”며 “이번 만남이 한국과 베트남의 농업 관련 우호 증진에 작은 보탬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마산시농협-고성동부농협, 도농상생 협약
마산시농협과 고성동부농협은 12일 고성동부농협 2층 회의실에서 도시농협과 농촌농협의 상생을 위한 공동사업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상진 마산시농협 조합장과 임직원, 장영국 고성동부농협 조합장과 임직원, 류정훈 농협고성군지부장 등 약 20여명이 참석했다. 두 농협 간 상생협약을 통해 농협의 고유 역할 수행과 동시에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한 상호이해 증진, 친목도모 등 공동사업에 필요하다고 상호 간 인정하는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박상진 조합장은 “우리 마산시농협은 농촌 농협의 농산물 판매 등 도시농협으로서의 역할에 마음이 무겁지만 도농상생협약을 바탕으로 좋은 인연을 맺어 향후 지속적으로 고성동부농협과의 상호교류를 통한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장영국 조합장은 “바쁘신 와중에 오늘 우리농협에 방문하신 마산시농협 조합장님과 임원진에 감사를 전한다”며 “우리농협은 매일 지역 곳곳을 누비며 순회수집에 나서 1500여 출하농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집하장에서 경매를 진행하고 있다. 오늘의 협약식이 향후 도시 판로개척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대가 된다”고 전했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