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정관 중앙공원 일원에서 ‘제2회 기장 가을꽃나들이 홍보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화훼를 전시해 볼거리를 제공하고 꽃 생활화 분위기 확산을 통한 소비 촉진으로 화훼농가 소득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장은 정관 중앙공원 분수대를 중심으로 꾸며진다. 관내 5개 화훼 작목반에서 생산된 꽃 전시와 함께 가을에 어울리는 감성 있는 꽃 조형물과 포토존 등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22일과 23일 양일간은 직접 꽃을 심어보는 꽃 심기 체험과 꽃 나눔 행사를 진행하며, 기장군의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직거래장터도 운영할 예정이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기장군 친환경농업과 농식품유통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코로나19로 지친 군민들이 이번 가을꽃나들이 행사로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고 일상생활에 활력을 찾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기장읍, 플리마켓 및 작은 음악회 개최
기장군 기장읍(읍장 김제열)과 기장읍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최학철)는 15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기장읍 새마을어린이공원에서 ‘2022년 기장 나눔 플리마켓’과 소통과 힐링의 ‘작은음악회’를 함께 연다.
플리마켓은 구간별로 △어린이들이 경제관념을 미리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키즈 플리마켓’ △친환경 재활용품을 판매하는 ‘일반 플리마켓’ △직접 제작해서 판매하는 ‘핸드메이드 플리마켓’ 등으로 구분돼 운영된다.
이번 플리마켓은 지역주민들에게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의 마음을 힐링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공연도 마련했다. 오전 11시와 오후 4시에는 어린이 마술공연, 오후 3시에는 기장심포니오케스트라 공연이 준비돼 있다. 어린이집 재롱 뽐내기, 재능기부 버스킹 공연 및 깜짝 경매도 열어 플리마켓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재미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학철 기장읍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플리마켓은 남녀노소가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했다“면서 ”자연과 음악이 어우러진 즐거운 장터에서 함께 아끼고 나누며 환경사랑과 나눔을 몸소 실천해보는 뜻깊은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정관읍복지회관, 주민 문화·복지의 장으로 우뚝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읍장 김종천)는 정관읍복지회관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각종 재능기부 프로그램 운영해 지역주민 복지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정관읍복지회관은 지난 11일부터 재능기부 및 봉사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역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램 첫날 무료 이발 서비스를 시작으로 △매월 첫째 주 화요일은 풍물공연 △둘째 주 화요일은 이발 서비스 △셋째 주 화·수요일은 장구공연 △넷째 주 수요일은 웃음 생활체조교실을 운영한다.
지난 달 5일 개관한 기장군 정관읍 월평리에 위치한 정관읍복지회관은 1,650㎡ 부지에 연면적 817㎡ 규모로 건립돼 목욕탕과 강의실 등을 갖췄다. 10월 11일 기준 총 339명의 지역주민들이 이용하는 등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개발제한구역과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으로 오랜 기간 이중 규제와 복지혜택에서 소외돼 온 삼부마을(월평, 임곡, 두명마을) 주민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건립된 복지회관은 상수원관리규칙에 따라 지역주민에게만 사용이 한정된다.
김종천 정관읍장은 “정관읍복지회관이 주민들의 문화와 복지 수준을 향상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각계각층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반영함은 물론 다양한 재능기부자를 발굴해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철마면, 마을복지발굴단 발대식 및 역량강화 교육 개최
기장군 철마면행정복지센터(면장 양재열)는 지난 11일 동부산농협 철마지점 2층 회의실에서 ‘마을복지발굴단 발대식 및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 철마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철마면 마을복지발굴단은 주민들이 주도해 마을 복지 문제를 고민하고 발굴해서 이를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마을복지발굴단은 마을 복지 문제 해결 과정에서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함으로써 주민들의 복지를 향상시키고 공동체를 구축하는 마을복지계획을 내년 4월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발대식은 △개회사 △추진일정 공유 및 주민욕구조사 시행방법 논의 △임기헌 강사(달달한 품앗이 협동조합 대표)의 역량강화 교육 △폐회 및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양재열 철마면장은 “마을복지계획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주민들이 공동체를 회복해 더욱더 행복하고 살기 좋은 철마면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