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16일 오전 9시 농번기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민들을 위해 농촌 일손돕기에 나섰다. 하윤수 교육감은 단장으로 농촌 봉사단을 꾸려 부산시교육청은 청도군 풍각면 농가를 찾았다. 청도군청의 협조하에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선정한 후 방문했다.
30명의 장정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농민들이 직접 하기 힘들었던 일들을 우선 해결했고, 양파 수확 등 작업을 몸을 사리지 않고 완수해 농민들에게 큰 힘이 됐다. 식사, 간식, 소모품 등은 교육청에서 직접 준비해 농민들의 부담을 덜어줬다.
일손돕기 도움을 받은 농가는 “양파를 캐자니 인건비 때문에 엄두가 안 나고 버리자니 너무 아까운 상황이었는데, 이렇게 교육청 직원들이 와서 도와주니 정말 고맙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하윤수 교육감은 “이번 일손돕기를 통해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길 바란다”며 “고령화와 높은 인건비로 고통받는 농가를 위해 매년 농촌일손 돕기등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들을 꾸준히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윤수 교육감, 학교 밖 청소년 체계적인 교육지원 나서
하윤수 교육감은 15일 오후 2시 부산교육청 제1회의실(본관2층)에서 오륜정보산업학교(부산소년원) 보호소년의 학업 지원을 위한 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과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하윤수 교육감을 비롯해 법무부 윤웅장 범죄예방 정책국장, 윤일중 소년보호과장, 김지수 부산소년원장, 김송수 부산소년원 교무과장, 김영재부산소년원 행정지원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오륜정보산업학교 보호소년의 학적 회복 및 학업 유지에 관한 사항 △오륜정보산업학교 보호소년의 학습활동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에 관한 사항 △오륜정보산업학교의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지정·운영에 관한 사항 △기타 오륜정보산업학교 보호소년의 학업 지원을 위해 협력이 필요한 사항 등을 약속했다.
부산시교육청은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이는 아이들이 없도록 모두에게 힘이 되는 학생 희망사다리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소년원은 법무부 소속 시설로, 교육부와 교육청의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지만, 올해 초부터 오륜정보산업학교(부산소년원)에 시교육청 장학관을 특별강사로 파견해 보호소년들의 검정고시 준비를 돕는 등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학업과 직업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과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이 업무협약을 통해 오륜정보산업학교(부산소년원) 보호소년들의 학적회복과 학습활동 등 학업 유지방안을 마련해 아이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정하고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 빈틈없는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길을 만들어 나가는데 지속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윤수 교육감, 가족 사랑의 날 축하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15일 오후 3시 10분 영도구 광명고등학교 대강당에서 학생과 가족, 교직원, 지역사회 어르신 등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가족 사랑의 날’ 행사에서 인사말을 가졌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어르신들께서는 경제 발전을 위해 헌신하셨고, 자식들의 교육을 위해 희생하셨던 우리 사회를 이끌어 오신 주역”이라며 “그동안 가정과 사회를 위해 흘리셨던 고귀한 땀방울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하윤수 교육감, 학교공간조성사업 구축 완료 보고회 격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16일 오후 2시 20분 북구 경혜여자고등학교 멀티미디어실에서 열린 ‘2023년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사업 구축 완료 보고회’에서 인사말을 가진 후 구축 현장을 둘러봤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미래형 학교 공간 조성에 학교 구성원이 함께 힘을 모아주신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우리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감성적으로 변한 학교에서 즐겁게 배우고 행복하게 생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교학점제 학교공간조성사업은 2025년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해 기존의 경직된 학교 공간을 학생 중심의 융복합적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다양한 선택과목 수업, 토의·토론, 프로젝트 수업 등을 실시하는 것이다.
교육과정과 교수·학습활동을 연계한 공간 조성이라는 점에서 단순히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일부 또는 전체 개선하는 일반적인 시설 공사와는 차이가 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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