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스마트공동체사업단과 함께‘24년 김해시 전국체전 홍보 최적지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공동체사업단은 교육부 국비 지원으로 경상국립대(거점대학)를 비롯한 창원대·경남대·울산대·인제대 등 울산·경남 소재 대학들과 스마트도시·건설 및 공동체혁신 분야의 인재 양성과 지역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단은 김해시와 공동으로 6~8월 기간 동안 울산·경남 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24년 전국체전 홍보 최적지 데이터 분석 공모전을 개최한다.
지난 12일 김해시에서는 스마트공동체사업단 스마트도시건설연구센터 허선영 교수(부센터장)와 공모전 참여 경상국립대·창원대 대학생들이 참가해 홍보 최적지 발굴을 위한 킥오프 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는 △김해시 365안전센터 견학 △24년 김해시 전국체전 소개 △데이터 분석을 위한 공공데이터 소개 △빅데이터 분석 사례 순으로 진행됐으며, 데이터기반 행정과 전국체전 홍보 최적지 발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를 통해 분석된 내용은 내년 김해시 전국체전 옥외 광고물 설치, 대중교통 홍보 등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전국체전 홍보 정책의 근거로 활용될 예정이다.
#중국 어린이 문화사절단 자매도시 김해 방문
김해시는 국제 자매도시인 중국 무석시 샤오바이거 어린이무용단 170여 명이 청소년 문화예술교류를 위해 14일 김해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중국 무석시는 김해시의 6개국 10개 국제자매·우호도시 중 하나로 2005년 자매결연을 맺고 행정·문화·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 방문단은 류중바오 장쑤성 무용가협회장, 리이리 무석시 무용가협회 부회장, 등인빙 무석시 샤오바이거 어린이무용단 단장을 비롯한 어린이무용단원 132명 등 172명으로 꾸려졌다. ‘한·중 청소년 무용교류전’ 참석차 부산을 찾은 방문단원들은 자매도시를 둘러보고 문화예술교류를 논의하고자 김해시를 찾았다.
김해를 처음 방문한 무석시 어린이들은 김해시의 대표 관광지인 가야테마파크에서 페인터즈 공연 관람, 활 만들기 체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김해시 이병관 문화관광사업소장과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김해지부장이자 최선희가야무용단 최선희 단장과 만나 향후 김해시와 무석시 무용 교류에 대해 논의하는 귀중한 시간을 가졌다.
#초등학교 찾아가는 화학물질 안전교육 큰 호응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실시한 ‘찾아가는 화학물질 안전교육’을 학생들의 큰 호응 속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인근 초등학교(월산초 외 7개소) 학생 1100여 명을 대상으로 총 11회에 걸쳐 초등학교 방문 순회교육으로 이뤄졌다.
경상남도 내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이번 교육은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에서 사고 발생 시 대피·대응에 취약한 초등학생들에게 화학사고 시 대응요령 등을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의 화학사고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화학제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마련했다.
교육은 화학사고 시 대응요령, 생활 속 화학물질 종류, 학교 실험실 화학사고 사례에 대한 교육과 방재물품 전시 및 체험교육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화학사고 발생 시 사용하는 보호복과 보호구를 직접 착용하고 사고 발생 시 현장에서 사용하는 방재물품 전시와 현장측정분석차량 견학은 학생 참여형으로 학생들의 호응이 좋았다. 화학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체험을 통해 익힘으로써 화학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사회적경제 시민 아카데미 심화과정 수료식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지난 13일 김해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2023년 사회적경제 시민아카데미 심화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과정을 80% 이상 수강한 수료생은 총 20명으로‘2024년 김해형 사회적경제 육성사업’ 참여 시 가산점이 주어진다.
이번 과정은 지난달 기초과정에 이어 지난 4~13일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김해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사회적경제 제도 안내와 창업 중심으로 진행됐다. 김해시 문화도시, 도시재생, 농촌 활성화 등 사회적경제의 시야를 넓혀보는 시간을 가졌다.
수강생들은 “사회적경제가 무엇인지, 문화, 도시재생, 농촌,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경제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사회적경제기업에 한층 더 접근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기보] 김종호 이사장, 페루 생산부 장관과 간담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