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당 최대 10억원 이내…신청은 매월 1~10일 시청 방문
[일요신문) 경북 경주시가 지역 기업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운전자금 지원을 올해도 전격 확대 시행한다.
시에 따르면 한수원 경주상생협력기금을 활용해 1060억원의 융자 규모로 기업에 4.5% 대출이자를 지원한다.
이는 지난해 대출이자 지원율 4.3% 보다 0.2% 상향됐다.
이 사업은 한수원이 경주상생협력기금을 NH농협은행에 1000억 원을 예탁해 지역 중소기업에 대출 금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2021년 7월 경주시와 한수원, NH농협은행이 상호협약으로 추진됐다.
대출한도는 기업 당 최대 10억 원 이내로 기존 경북도 또는 경주시 중소기업운전자금과 중복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융자기간은 1년 거치 약정상환이며, 2년 연속 수혜 시 1년 유예 의무기간이 있다.
지원대상은 경주에 본사 또는 사업장을 둔 중소기업체이다. 신청은 다음달부터 내년도 7월까지 매월 1~10일 시청 기업지원과로 방문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주시 홈페이지(산업경제)를 참고하거나 기업지원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한수원 경주상생협력기금을 통한 중소기업 운전자금은 2021년도 80곳 515억원, 2022년도 150곳 1082억원을 지원했다.
주낙영 시장은 "국내·외 금리인상 등 경기침체 장기화로 기업 피해를 최소화 하고 기업경영 활성 등을 위해 경주상생협력기금이 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어려운 기업환경 개선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 소통과 애로사항 점검 등으로 실효성 있는 기업지원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하겠다"고 말했다.
# 경주시, 양남면소재지 공영주차장 준공
- 주거·상업밀집 지역 사업비 14억 들여 주차면수 27면 규모 공영 주차장 완공
- 주낙영 시장 "정주환경 개선 위해 가용가능한 모든 행정력 쏟을 것"
경주시는 양남면 하서리 일원 '양남면소재지 공용주차장'이 최근 준공됐다고 16일 밝혔다.
'양남면소재지 공용주차장'은 부지면적 1100㎡로 27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노외주차장이다.
시에 따르면 양남면소재지 농협사거리는 주거·상업밀집지역인데 반해 주차공간이 부족해 관련 민원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시는 지난해 9월부터 설계 용역 착수에 나선 이후 올해 2월 보상협의를 마치고 3월 공사에 착공에 들어가 지난달 완료했다.
사업비 14억원이 투입된 이번 사업은 그간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올해 본 예산을 통해 사업비를 충당하면서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이 본격화됐다.
특히 양남면소재지 공용주차장이 완공되자, 주차장 한켠에 '주차장 주변 마을주민 일동' 명의로 “"경주시에서 주차장을 확보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이 걸리면서 주위를 훈훈하게 했다.
주낙영 시장은 "양남면 주거상업밀집지역 내 주차문제 해소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앞으로도 경주시는 시민들의 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가용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 경주시, 시내버스 166대 특별 점검 실시
- 경주시, 하계 휴가철 맞아 이용객 증가 대비 일제 점검
- 시민 이동편의 증진·대중교통 이미지 개선 기대
경주시가 지역 시내버스 운영사인 ㈜새천년미소를 대상해 버스 내외부 청결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일제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하계 휴가철을 맞아 관광객 증가 등 시내버스 이용객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에 따르면 지난 3~7일 △시내버스 냉방기 작동 및 차량 청결상태 △운전기사 안전 및 친절교육 실태조사 △장마기간 대비 타이어 마모상태 및 재생타이어 사용여부 등을 중점 점검했다.
이번 점검으로 △실내 청결상태 증진을 위해 청소방식 변경(기존 대당 일 2회 물청소→스팀청소) △승무원 안전교육(주 1회) 및 친절교육(월 1회, 외부강사 초빙) 방식 개선 등을 새천년미소와 협의했다.
최원학 시 도시개발국장은 "이번 시내버스 점검으로 시민들의 이동 편의 증진 및 대중교통 전반의 이미지 개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주시내버스는 166대의 면허가 승인돼 있으며, 시민들의 불편해소를 위해 정기적인 점검 및 개선을 시행할 방침이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
홍준표 "용병 하나 선택 잘못 했을 뿐…기죽지 말자"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
-
[인터뷰] 박창범 전 우슈협회장 "이기흥 회장이 당선되면 종신제 간다"
온라인 기사 ( 2024.12.09 10:12 )
-
경북도, 2025 국비예산 역대 최대 11조 8677억 원 확보
온라인 기사 ( 2024.12.10 1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