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푸트라자야 로터리’ 총 길이 3.4km 진출입로 15곳
‘세계에서 가장 큰 회전교차로’라는 기네스북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 있다. 말레이시아 푸트라자야 중심부에 위치한 ‘페르시안 술탄 살라후딘 압둘 아지즈 샤 로터리’, 줄여서 ‘푸트라자야 로터리’라고 불리는 회전교차로다.
로터리의 총 길이는 3.4km며, 진출입로는 15곳이나 된다. 얼마나 원이 큰지 한 바퀴를 도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린다. 다만 규모가 큰 만큼 이점도 많다. 중심지에 위치한 까닭에 원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다. 가령 말레이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궁전인 이스타나 멜라와티 궁과도 가까우며, 푸트라 페르다나 랜드마크, 주요 5성급 호텔, 둥근 돔이 특징인 총리 집무실, 거대한 모스크 등 관광 명소로도 쉽게 드나들 수 있다.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특이한 관광지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이 로터리는 말레이시아의 유명 건축가인 히자스 카스투리가 설계했으며, 2003년에 개장했다. 혹시 교통은 복잡하지 않을까. 다행히 그런 염려는 할 필요가 없다. 한 방향으로만 통행이 이뤄지기 때문에 교통은 물 흐르듯 자연스럽다고. 출처 ‘아더티센트럴’.
김민주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
-
스트레이 키즈 월드투어서 아르헨티나 제외…“우리도 공연 보고 싶다” 현지 팬들 대규모 시위 나서
온라인 기사 ( 2024.11.29 14:48 )
-
약지 길면 햄버거, 검지 길면 샐러드? '손가락 길이' 보면 식성 보인다
온라인 기사 ( 2024.11.29 10:25 )
-
‘금붕어 유골도 소중히’ 진화하는 일본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
온라인 기사 ( 2024.11.19 14:4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