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숙 기자 espark@ilyo.co.kr
한국전력은 지난 9월부터 보상 대상 주민들에게 개별 보상을 시작했다. 현재 송전탑이 지나는 마을 가구의 71%에 대해 개별 보상금 지급을 완료한 상황이다.
하지만 국민감사를 청구한 주민 401명은 “선로 건설 중 발생한 피해에 대해 마을 지원금 형식으로 간접 보상만 하고 개별 보상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지만, 한전은 지난 8월 법적 근거도 없이 내규를 바꿔 개별보상하고 있다”며 “또 한전이 보상을 거부하는 주민에게 이달까지 보상금 수령신청을 안 하면 해당 보상금으로 마을공동사업에 사용 하겠다고 주민을 협박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책위는 마지막으로 “송전탑 공사에 동원되는 헬리콥터가 내는 소음에 대해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재정신청을 낼 것”이라며 후속 계획을 밝혔다.
한병관 기자 wlimodu@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