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카드사 고객 정보 유출 피해자에는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신제윤 금융위원장 등 사회 지도층 인사와 연예인 등 2000여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돼 충격을 주고 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농협카드에서 1억 400만 건의 고객 정보가 유출되는 과정에서 국민은행뿐만 아니라 다른 시중은행 고객 정보도 대량으로 빠져나갔다. 금융당국은 19일 개인 정보 유출 혐의로 국민은행에 대한 긴급 현장검사에 착수했다.
농협카드와 연계된 농협은행, 롯데카드의 결제은행까지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사실상 국내 모든 은행의 고객 정보가 외부에 노출된 셈이다.
국민카드와 롯데카드는 지난 17일 오후부터 정보 유출 본인 확인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자신이 이용하는 은행의 개인 정보가 모두 빠져나갔다며 항의하는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다. 10년 전에 카드를 해지했거나 카드를 만든 적도 없는데도 개인 정보가 몽땅 유출됐다는 신고가 밀려들고 있다.
이들 3개 카드사 고객 중 중복된 인원을 제외하면 이번 정보 유출 피해자만 최소 2000여만 명으로 추산됐다. 카드사 회원만 따지면 1500여만 명 수준이지만 국민은행처럼 정보가 유출된 계열사 고객까지 합친 숫자는 더욱 늘어나게 된다. 사실상 우리나라 성인의 개인 정보가 모두 노출된 셈이다.
이번에 빠져나간 카드 개인 정보는 성명, 휴대전화 번호, 직장 전화 번호, 주민번호, 직장 주소, 자택주소, 결제계좌, 신용한도금액, 카드 유효 기간 등 최대 19개에 달해 어떤 금융 사기도 가능한 수준이라 충격을 주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고객 정보 유출이 확인된 3개 카드사에 대해 기존 전용상담창구 외에 일반 콜센터도 24시간 가동체제로 전환하도록 했다. 또 고객이 희망하면 신용카드를 즉시 재발급하도록 하고 고객의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 카드사가 전액 보상하도록 했다.
이연호 기자 dew901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