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은 오는 3월까지 한시적으로 관련 영업이 제한되는 만큼 금융사가 고통 분담 차원에서 텔레마케팅 조직을 유지하도록 강력히 유도키로 했다.
미국계 보험사들을 중심으로 이번 TM 영업 제한 조치에 불만을 제기한 데 대해서는 이번 정보 유출 건이 국가적 중대 사안인 만큼 당분간 협조해달라고 재차 요청하기로 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최근 1억여건의 카드사 정보 유출과 개인 정보 불법 유통 단속에 따른 후속 조치를 놓고 일부 부작용이 발생하자 이같은 내용을 긴급 시행하기로 했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이날 긴급 임원회의를 소집한 자리에서 “텔레마케터들의 고용 불안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이날부터 가용 인력을 총동원해 금융사가 해고 등 부당한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단속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금융당국은 3월 말까지 금융회사가 TM 영업을 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대규모 정보유출로 고객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만큼, TM 자체를 한시적으로 막은 것이다.
하지만 이 조치에 따라 일부 금융사가 상담원들을 해고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막기 위해 나선 것이다.
금감원은 “금융사가 고통 분담 차원에서 텔레마케팅 조직을 유지하도록 강력히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융사는 TM 영업 제한이 풀릴 때까지 텔레마케터에 대한 재교육 또는 장기 휴가 등을 통해 조직을 유지할 방침이다. 이 기간에도 기본급 등은 지급하도록 금융당국은 지도했다.
한편 현재 은행, 보험, 카드사 등 금융사의 텔레마케터는 5만명이 넘는다. 대부분 월급이 150만~200만 원에 불과하고 영세·서민층이 많아 배려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연호 기자 dew901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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