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의 이번 결정은 오는 4월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국내선 수요가 김해공항 20%, 대구공항 65%, 포항공항은 13% 정도 줄어든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울릉도 주민들은 “울릉공항 건설은 울릉도 주민들의 마지막 꿈이자 숙원사업”이라면서 “무조건 백지화를 할 게 아니라 선별과정을 거쳐 꼭 필요한 곳에는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울릉도공항건설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울릉도 공항건설은 정부가 20년 전부터 해 온 약속이지만 매번 이런 식으로 섬주민들의 가슴을 짓밟아오고 있다”면서 “울릉공항은 독도와 함께 지리적, 경제적, 군사적 그리고 관광측면에서 필요한 국책사업”이라고 주장했다.
1980년대초부터 역대 정부가 공약해 온 울릉공항건설은 97년 김영삼 정부시절 건교부가 타당성 조사를 마친 뒤 2곳의 후보지를 선정했지만 외환위기 사태로 인해 공항 건설이 다시 답보 상태에 머물렀고, 건교부는 울릉도 주민들에게 외환 위기가 진정되면 공항건설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영남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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