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열차훼리사업에 군산항 배제, “전북도 발 빠르게 움직일 것” 촉구
박 의원은 “한·중 FTA 타결뿐만 아니라 중국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중 열차훼리사업을 군산항에서 추진할 경우 전북 전체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며 “군산항은 중국과의 거리, 인입철도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할 때 서해 타 항보다 결코 뒤지지 않는 여건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처음 열차훼리사업에 대한 구상이 있을 당시부터 서해안 주요 항을 가진 지자체에서는 자체 타당성조사를 수행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반면 전북도는 이러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움직임도 없는 실정이다‘며 ”군산항 활성화와 전북도 경제와 직접적인 연관이 기대되는 사업인 만큼 보다 적극적으로 사업에 뛰어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열차훼리 운항을 위해서는 항만 내의 화물인입선 발착을 위해 열차훼리 전용부두와 인입철도 등 기반시설 확보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전북도의 중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박 의원은 “당장 전북도는‘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인입철도가 GCT(군산컨테이너터미널)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제안하는 등 기반시설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며 “현재 박근혜정부에서 추진 중인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관련해 전북도의 역할과 방향에 대한 연구용역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사업은 지난 1998년 중국측에서 먼저 제안했던 것으로 최근 박근혜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구상과 더불어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현재 관련 연구용역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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