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의원은 특히 “송정역복합환승센터 건립이 장기화되면 KTX가 개통했다고는 하나 송정역세권 개발도 없고 오히려 의료·문화·유통 등 역외유출만 더 심화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문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의 2006년 확정된 호남고속철도 건설 기본계획에 광주권 정차역을 ‘광주송정역’으로 결정됐다.
그런데 광주시는 민선 5기부터 ‘KTX 광주역 진입’을 고수하더니 윤장현 시장 취임과 동시에 백지화 선언을 했다가 한달만에 ‘원위치’하는 촌극을 벌였다.
광주시는 ‘송정역까지 운행 후 광주역으로 반복운전’하는 이른바 스위치백(SwitchBack) 방식을 최종안으로 요구했지만 결국 국토부의 결정을 뒤집을 수는 없었다.
송정역복합환승센터는 광주시가 ‘KTX정차역 이원화’ 논란으로 행정력을 낭비하는 동안 사업자 선정절차에서부터 국내 유통업체와 건설업체 등은 광주시가 광주역 정차를 고집하고 있었기 때문에 송정역의 규모 축소와 복합환승센터의 시장성에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었다. 이는 사업자 선정이 늦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
또한 사업자 선정 뒤로도 2년이 넘는 기간동안 사업의 첫 단추인 부지매입과 관련된 서희컨소시엄과 코레일측의 이견을 조율하지 못한채 방치해 두고 있었다는 지적이다.
문태환 의원은 “현재 부지매입 문제로 서희 측과 협의 중인 과정에 다른 대기업과 접촉중이라는 설이 떠돌면서 혼선만 거듭하고 있다”며 “송정역복합환승센터 조기 건립을 위해서는 광주시의 전향적인 결단이 하루빨리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