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세계100대 도시 만드는 성남시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
지역발전과 지방자치확립을 위해 힘쓰는 경기도 31개 시‧군의회의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6일 오전 10시부터 성남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경기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박권종)가 주최하고 성남시의회가 주관한 ‘2015 경기도 시‧군의회의원 한마음체육대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천만호 전국 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회장을 비롯해 이재명 성남시장, 정찬민 용인시장, 이필운 안양시장 등 시장 군수 및 박권종 성남시의회 의장, 김진우 수원시의회 의장 등 경기도 시군의회의원 및 직원들이 참석했으며, 오후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다녀갔다.
이날 ‘한마음 체육대회’는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복지 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의회의원들의 화합과 의정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대회사하는 박권종 경기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 회장
박권종 경기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은 대회사에서 “그간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증진을 위해 일선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의원들의 노고에 힘입어 우리 지방자치가 많은 발전을 이루어 냈다”며, “오늘 행사를 통해 의원간의 화합은 물론 앞으로 당리당략을 떠나 주민들의 기대와 여망에 부응하는 참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는 각오를 다지자”고 당부했다.
환영사하는 이재명 성남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은 환영사에서 “평소 이렇게 한자리에 모이기 힘든 경기도 시‧군의회의원과 직원들이 이곳 성남종합운동장에 모인 것 하나만으로도 의미 있는 장면이다”며, “특히, 소속정당을 떠나 권역별로 팀을 구성하는 등 모두가 한마음으로 단합하여 얻은 에너지를 바탕으로 소속 시‧군지역과 경기도의 발전을 위해 좋은 성과를 내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축사하는 천만호 전국 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회장
천만호 전국 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회장(동래구의회 의장)은 축사에서 “경기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전국 15개 전국 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중 가장 많은 의원들이 소속된 협의회로 박권종 회장을 중심으로 기초지방의회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담당해왔다”며,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과 의회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정당공천제 폐지, 지방의회 사무직원 인사권 환원, 의정비 제도 개선 등 경기도협의회를 주축으로 전국협의회가 합심하여 지방의회의 확고한 위상 정립과 지방자치가 발전할 수 있도록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체육대회에서는 4개 권역별 팀을 구성해 동부권협의회(남양주,성남,광주,이천,구리,하남,여주,양평)과 중부권협의회(광명,부천,안산,안양,시흥,김포,군포,의왕,과천), 남부권협의회(수원,용인,화성,평택,오산,안성), 북부권협의회(고양,의정부,파주,양주,포천,동두천,가평,연천) 430명의 의원 등이 참여했다.
경기진행은 권역별 대항 경기 5개 종목과 족구 등 시군 전체 참가경기 및 축구, 훌라후트, OX퀴즈 등 친선경기를 가졌다. 특히, 선수단 입장에서는 각 시‧군이 준비한 다채로운 퍼포먼스가 인상적이었으며, 제3공수 특전여단의 특전사 특공무술 시범공연, 치어리더들과 팀워크 다지기, 몸풀기 체조 등 다양한 행사들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날 ‘의정봉사상’에는 김진우 수원시의회 의장과 이철우 남양주시의회 의장, 나상성 광명시의회 의장, 이상호 성남시의원이 수상했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