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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의원은 “부산·경남지역의 폭스바겐·아우디 직영 정비업체는 각각 3곳이 있으나, 2곳은 자동차관리법상 단순히 엔진오일 교환, 타이어 교환 등 경정비만 가능한 소형정비사업자(카센터)이고, 주요 부품(엔진·조향 장치 등)을 수리 할 수 있는 종합정비사업자는 부산지역에 1곳만 존재했다”며 “또한 정비업체 1곳당 폭스바겐 신차는 1,651대, 아우디 신차는 1,997대를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해외차 업체보다 더 많은 자동차를 수용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소비자평가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 자료를 보더라도, 독일브랜드가 국산브랜드나 일본브랜드에 비해서도 A/S만족도가 낮았으며 그 중에서도 폭스바겐(VW)과 아우디는 최하위권이었다. 부족한 정비환경 탓에 향후 예고된 국내 리콜조치가 과연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지조차 의문스럽다”라며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직영 종합 A/S센터 부족은 교통사고 발생 시 과도한 수리기간에 따른 불필요한 렌트비 지급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전체 자동차 보험료 상승을 초래할 것이며 그 여파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몫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병관 기자 wlimodu@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