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김동찬 부의장(북구5)은 9일 시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주시 자전거 이용활성화 계획’, 이른바 자전거 정책이 구체적 정책과제 수립미비와 예산확보 부진으로 실행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된다”고 주장했다.
이 계획(2015~2019년)은 ‘2009년 자전거 이용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용역을 실시해 수립됐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현재 광주에는 시청, 시 환경공단, 각 구청, 지하철 역사 등 58개 대여소에 523대의 자전거가 배치됐다.
68개 자전거 대여소 가운데 13곳은 2014 실적이 한건도 없어 약 57대의 자전거가 방치돼 있는 상황이다.
심지어 보유중인 총 670대 중 대여 가능한 자전거는 379대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유수량에 따른 가동률은 천차만별이다. 광산구 29.6%, 남구 25.9%, 심지어 동구는 12.3%로 매우 저조하다.
반면 광주시(68.2%), 지하철역 등 도시철도공사(1만671회)는 비교적 이용률이 높았다.
김 의원은 노면불량, 자전거 전용도로 부족, 기존도로와 연계성 부족 등 인프라 부족을 자전거 이용률 저조의 이유로 들었다.
김 의원은 “서울시가 도시교통본부 직렬에 ‘보행 자전거과’를 두고 중·장기적인 자전거 정책을 세우고 있듯이, 광주시도 인프라 확충과 구체적인 로드맵을 만드는 것이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향후 택지개발, 신도시 정책 추진시 자전거 도로를 의무적으로 포함 시키는 등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펼쳐 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주시는 2010~2013년 총 46억원의 국비를 받아, 지난해부터는 한해 10억원가량 시비를 들여 자전거 도로 등 인프라 구축, 이용 활성화 사업을 벌였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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