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부터 ‘직소민원 처리의 날’ 매주 운영
‘직소민원 처리의 날’은 ▲시 홈페이지 ‘장현C에게바란다’ ▲국민신문고 ▲방문민원 등 여러 창구를 통해 접수된 고충 민원을 관련 부서 간 회의를 통해 민원이 해결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접수된 민원의 경계가 모호해 처리 부서를 조정할 필요가 있거나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처리할 수 있는 민원, 현장방문이 필요한 주요 민원을 선정해 처리한다.
4일 처음 실시한 ‘직소민원 처리의 날’에서는 민원 4건 중 3건은 해결되고, 1건은 일부 해결됐다.
해결된 민원 4건은 ▲망월동 공원묘지의 아버지 묘 실태▲노인건강타운 수영장 운영시간 조정 등 ▲도시농업전문가과정 개설▲노인건강타운 셔틀버스 승차장 증설 등이다.
그동안 민원처리에 대한 불만족 요인은 처리 기간 지연이나 공무원의 친절성 부족보다는 만족스러운 답변을 듣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직소민원의 날’을 계기로 묵은 민원이나 고질민원, 집단민원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소통함으로써 시민들의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민원처리 1만8472건으로 직소민원처리 만족도는 75%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적극적인 민원해결을 위해 시에서 직접 추진이 어려운 민원에 대해서는 시장이 매월 1회 이상 현장을 방문하고, 유관기관 등과 협력을 강화해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동일한 민원이 반복되지 않도록 민원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
-
한전 전주이설 항의민원 거짓답변·강압적 대응 파문
온라인 기사 ( 2021.10.18 22:06 )
-
백신패스 시행 후 목포 코로나 신규 확진자 중 돌파감염 65.7%…백신패스 한계 드러내
온라인 기사 ( 2022.01.12 23:45 )
-
임실군 비료생산업 등록·관리부실…환경오염 원인 제공
온라인 기사 ( 2022.01.20 1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