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항만활력추진단, 해양특구․목포항세권․광양항 물류기반 등 12건 제시
전남도는 10일 오후 도청에서 개최한 해양항만활력추진단 전체회의에서 전문가 그룹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해양항만물류 발전 과제 12건을 발표했다.
김영선 행정부지사가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해양항만물류 전․현직 공무원, 대학 교수, 연구원, 민간기업 임원 등 전문가 40명이 참석해 토론과 질의답변을 통해 향후 추진 과제들을 실현할 지혜를 모았다.
해양항만 활력 추진단은 지난해 9월 정부의 해양항만물류 정책과 연구기관들이 부산을 비롯한 동남권에 편중된 현실을 바로잡고, 서남권의 정책 소외를 막기 위해 구성됐다.
추진단은 출범 뒤 지난 4개월간 전문가 의견을 모아 ‘정책 제안’ 3건, ‘정부사업 유치 과제’ 4건, ‘도와 관련단체가 공동 추진할 과제’ 5건을 발굴했다.
정책제안 과제로 ▲해양치유(헬스케어)사업 추진 ▲서남해를 ‘해양연구개발특구’로 지정 ▲‘전남해상교통공사’ 설립 등이 제시됐다.
정부사업 유치 과제엔 ▲‘광양항 제2석유화학 부두’ 건설 ▲농수산물 콜드체인(저온유통) 화물 유치를 위한 ‘광양항 냉동냉장창고’ 건립 ▲‘광양항 낙포부두’ 재개발, ▲대규모 국책 연구개발(R&D) 사업 한국형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에 전남도의 참여 방안 등이 포함됐다.
관계기관․단체 공동추진 과제는 ▲목포~중국 간 국제카페리 개설 ▲목포항세권 개발 ▲차세대 물류신기술인 항만물류 테스트베드 및 물류혁신창업센터 구축방안 ▲광양항 전자상거래 물류거점 구축 ▲공적원조자금(ODA)을 통한 선원 양성과 한․중 카페리선 합작운영 방안 등이다.
김영선 행정부지사는 “전남 해양항만물류산업이 정부 정책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거시적 안목과 사업의 필요성․합리성이 논리에 맞아야 한다”며 “이번에 발표된 과제 12건은 전문가 검증을 거쳐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어서 국회나 중앙부처 등의 정책 설명 자료로 활용하는 데 충분하므로 앞으로 이를 토대로 본격적 정책 반영과 국비예산 확보 활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ilyo66@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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