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4개 시·도지사들은 최근 부산지역이 무분별하게 펼치고 있는 영남권신공항 유치활동이 신공항 입지결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이날 경남도 밀양시청(소회의실)에서 대응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날 열린 4개 시·도지사 회의는 부산시와 부산지역 정치권에서 여론몰이식 유치활동을 연일 노골적으로 펼치고 있고, 심지어 가덕도가 아니면 공정하고 객관적인 용역 결과로 수용할 수 없다는 지역이기주의에 매몰된 막무가내식 발언까지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열게돼 영남지역은 물론 전국적인 주목과 관심을 받았다.
회의에서 4개 시·도지사는 “부산지역의 무분별한 유치활동이 2015년 1월19일 5개 시·도지사의 합의사항인 ‘신공항 용역은 정부가 외국기관에 의뢰해 결정토록 일임하고, 유치경쟁을 자제한다’는 원칙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으로, 지역갈등과 국론분열을 부추겨 신공항 결정을 다시 무산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합의를 파기한 부산시의 유치활동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들은 특히 “4개 시·도가 정도를 걸으며 지난해 1월19일 합의원칙을 준수하고 정부의 용역추진에 적극 협력하고 있는 것은 신공항의 입지나 성격에 대해 입장과 주장이 없거나 유치활동을 펼칠 역량이 없어서가 아니다. 이는 영남권의 미래가 달린 신공항을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는 영남권 1300만 시도민의 간절한 염원을 받들어 인내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도 요구했는데, 이들은 “용역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관리할 책임이 있는 국토교통부가 부산지역의 도를 넘어선 명백한 합의원칙 위반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수수방관하고 있는 것은 명백한 정부의 책무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이날 4개 시·도는 강력한 의지와 입장을 담은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발표된 공동성명서의 주요내용을 보면, 먼저 공정하고 객관적인 용역 추진을 저해하고, 지역과 국가미래를 위한 영남권신공항 건설 무산을 초래할 수 있는 일체의 유치활동을 부산시에서는 즉각 중단하고 5개 시·도 합의를 준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국토교통부는 부산시가 일체의 유치활동을 즉각 중단하고 지난해 1월19일 합의원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향후 신공항과 관련된 어떠한 국론분열이나 지역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이 달려있는 영남권신공항은 국제적인 기준과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의해 차질 없이 추진돼야 하며, 어떠한 외부적 환경이나 정치적 여건에 구애됨이 없이 예정대로 반드시 건설돼야 함도 천명했다.
부산지역의 일방적이고 노골적인 유치전이 연일 펼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날 발표된 4개 시·도지사의 합의사항 준수 촉구 메시지는 지역간 갈등없이 순조롭게 신공항이 건설되기를 염원하는 영남지역 대다수 시·도민들의 공감대와 지지를 얻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른 정부차원에서 지역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발표될지의 귀추도 주목되고 있다.
한편,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은 지난해 1월19일 영남지역 5개 시·도지사의 합의에 따라 국토부가 지난해 6월 외국기관인 ‘ADPi(파리공항공단 자회사)’에 발주했다. 이후 같은해 8월 지자체별로 후보지에 대해 연구한 자료를 ADPi에 제출했다. 현재 ADPi에서 신공항 후보지에 대한 현장 기술조사와 입지평가방법(항목, 배점 등) 등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며, 이달말께 지역전문가 자문회의를 열어 지역의견을 수렴하고, 다음달말 중 최종 용역결과가 도출될 예정이다.
cch@ily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