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증은 어떤 이유로 생기는 것일까. 조루증은 대체로 발기부전의 전조증으로 보는 것이 현명하다. 조루증을 치료하지 않은 채 방치하면 필경 발기부전으로 전이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K씨는 어느날부터 사정에 이르는 시간이 점점 단축되기 시작하더니 간혹 뜻대로 발기가 안되는 경우가 생기자 한의원을 찾아왔다.
그는 마음대로 타이밍을 조정할 수 없다는 것은 정력에 이상이 찾아온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에 정력에 좋다는 음식을 많이 먹었다고 한다. 그러나 점점 나아지기는커녕 사정 시간이 거의 1분 이내로 줄어들었고 세 번에 한 번 정도는 아예 발기가 안되어 아예 중도에 포기할 정도가 되었다.
진찰해 보니 단순히 보약을 먹어서 정력이 정상으로 회복될 상황이 아니었다. 기억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성욕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건망증이 심해졌으며, 꿈을 자주 꾸고 식은땀이 흐르고 식욕도 떨어진 상태였다.
K씨의 증상은 심장과 비장의 허약으로 인해 나타난 조루증의 제 증상이다. 심장과 비장이 허약해져 조루증이 있을 때는 복부 팽만감, 대소변을 보고 나서도 뒤끝이 개운치 않는 증상이 있다. 또한 머리가 맑지 않고 기억력이 감퇴되고 이명증과 함께 집중력이 떨어지며 스트레스가 장기간 지속되어 심장과 소화기계의 기와 혈이 모두 부족해져 이성과 접촉만 해도 조루가 나타났다. 온몸에 힘이 없으며 얼굴에 화색이 없다. 배가 더부룩하고 팽만하며 대변이 묽게 나오고 맥이 가늘다. 몸도 마르고 얼굴도 윤기가 없어 꺼칠하다. 혓바닥 가장자리에 톱니 모양의 잇몸자국이 있다.
근본적인 치료를 하려면 발기의 메커니즘과 신장과의 관계를 살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신장에 대해 정을 저장하고 생식을 주관하며 정관의 개폐를 담당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므로 신장의 음양이 조화로우며 정액의 저장과 배설이 정상적으로 행해져 저장해야 할 때 저장하고 배설해야 할 때 배설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음양의 평형이 깨지면 정관을 열고 닫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지 못하여 정액이 견고히 저장되지 못해 조루가 발생한다.
K씨는 심장과 위장이 모두 허하여 나타난 조루증이므로 전문 처방인 장양익신탕에 가감처방으로 숙지황 익지인 토사자 육종용 원지 산조인 용골 등의 약제를 가감한 처방으로 먼저 심장과 위장을 보익하고 심장을 평안하게 하며 마음을 안정시키면 조루증이 치료된다.
조루증을 치료한 후에 발기부전이 아직도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았을 때는 발기부전 치료제인 금강탕 1, 2호를 복용해야 한다. 금강탕 1, 2호는 일시적으로 발기력을 높이는 비아그라와 달리 원인을 다스리기 때문에 발기부전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전문 치료제다.
발기부전 예방은 물론 조루와 발기부전 치료에 매우 효과가 높다. 금강탕 처방은 신장을 보하고 음경의 말초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의 유입량이 많아지게 해서 발기력을 되살린다.
02-548-9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