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 전광판
[대전=일요신문] 육심무 기자 = K-water(사장 이학수)와 파주시(시장 이재홍)는 수돗물 불신을 해소하고,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2014년부터 시행한 스마트워터시티 시범사업의 최종성과발표회를 23일 문산행복센터에서 개최한다.
파주 스마트워터시티 시범사업은 2014년 파주시 교하․적성 지역을 시작으로 2015년 월롱 지역을 추가한 2단계 사업에 이어, 2016년 4월부터는 파주시 전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급수인구 약 40만명을 대상으로 추진했다.
사업 전 1%에 불과했던 수돗물 직접 음용률은 시범사업 결과 2014년 19.3%, 2015년 24.5%로 향상되었으며, 마지막 해인 2016년에는 시범사업 지역 평균 36.3%까지 상승했다. 스마트워터시티(Smart Water City)는 취수원에서 각 가정에 이르는 수돗물 공급 全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수질과 수량이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건강한 물 공급체계가 구축된 물의 도시를 의미한다.
수돗물 수질과 누수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스마트센서,△소독제(염소) 냄새를 최소화하는 재염소 설비, △물 공급 과정 중 수질오염을 예방하는 관세척․자동드레인 등의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각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건강한 수돗물을 공급한다.
수질 확인 스마트 앱 화면
또 각 가정을 방문하여 수도꼭지 수질을 검사하는 워터코디와 옥내 급수관 상태를 점검하고 관 세척을 지원하는 워터닥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질 전광판, 스마트폰 앱, 홈 네트워크 등으로 시민에게 실시간 수질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스마트워터시티 사업 만족도 역시 2014년 81%에서 2016년 94%로 상승했으며, 설문참여 시민 대부분이 전국으로 확대 시, 수돗물 음용률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응답했다.
공급과정에 적용된 누수감시시스템으로 유수율 또한 75%에서 88%로 13%p 향상되어 연간 약 5억 원을 절감하는 효과도 거뒀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ICT를 접목한 국민 눈높이 물 서비스를 통해 뿌리 깊은 수돗물 불신을 해소할 수 있었다” 며 ”파주 스마트워터 시티의 성과를 바탕으로 국민 모두에게 신뢰받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smyouk@ilyods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