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1190만 달러에서 `15년 7390만 달러, `16년 11월 현재 9850만 달러로 올해 전체 수출액은 1억0740만 달러로 예상되며, 주요 수출품목은 의류(42.4%), 화장품(37.2%), 패션잡화(12.0%)순이다.
관세청은 한국에서 정식 수출된 제품이라고 관세청이 인정해주는 수출통관 인증제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였고, 중국 세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항공기가 아닌 선박을 통한 해상특송을 도입해, 배송비를 1/3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해상특송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한중(인천-청도·위해) 간 페리선을 이용하여 항공의 1/3수준의 가격(kg당 5천 원~7천 원)으로 빠른 배송이 가능한 서비스로 연간 3만 4천여 건이 이용 중이다.
또, 중소 전자상거래 업체의 간편한 수출신고를 위해 관세청과 쇼핑몰업체가 전산시스템도 연계해, 판매내역을 수출신고서로 자동 변환하여, 한 번의 클릭으로 수출신고가 가능한 ‘수출신고 플랫폼’을 개발하여 지난해 11월에 공급한 바도 있다.(현재 92개 업체, 연간 109만 건 신고 중)
이러한 역직구 수출지원 제도는 지난 11월에 개최한 정부3.0 우수사례 경진대회(행자부 주최)에서 정부부처 최우수 과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관세청은 이러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10개국*에 대한 역직구 수출 지원에도 나설 예정이다. 아세안 역직구 시장도 한류열풍에 힘입어 ‘15년 대비 35% 증가(`15년 3000만 불 → `16.11월 3900만 불)하였으며, ‘넥스트 차이나’로 불릴 만큼 신흥 수출시장으로 점차 자리잡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관세청은 아세안 시장 공약을 위하여 아세안 전자상거래 중심국가인 싱가포르와 실무협의(`16.12.23 예정)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주변국들과 전자상거래 교역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국내 전자상거래 수출업체들이 중국시장은 물론 아세안 지역으로도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역직구 반품 지원 등 새로운 정책으로 역직구를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만들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smyouk@ilyods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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