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3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벡스코 컨벤셜홀 101호와 102호실에서 인도 최대의 온라인쇼핑몰인 플립카트(Flipkart)사 초청 온라인쇼핑몰 입점설명 및 상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31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는 플립카트사의 전략제휴 및 국제비즈니스 담당 Jaydeep Jadav 부장이 플립카트사의 온라인쇼핑몰 사업모델과 입점조건 소개 및 인도 진출 유망 상품에 대해 설명 및 참석자와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오후 1시부터 4시까지는 코트라의 사전 매칭작업을 통해 플립카트사가 관심을 보인 신발과 의류 등 부산지역 33개 소비재 중소기업과의 개별 입점상담회가 열린다.
인구 약 12억 5천만의 인도는 인터넷 이용자 수가 약 2억 5천만 명에만 달할 정도로 온라인 전자상거래 규모가 적다. 지난해의 경우 전체 소매시장 7조 7천억달러 중 2.9%에 불과한 22억 3천만달러를 차지했으나 매년 3~40%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크다.
이번 행사로 그 동안 인도라는 신흥 거대소비시장이 있음에도 인도시장의 복잡한 유통구조와 거래안전 등 불확실성을 우려하는 부산지역 소비재 중소기업들의 본격적인 인도 내수시장 진출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플립카트사의 한국방문 일정은 당초 서울과 인천만 잡혀있었으나, 최근 사드배치로 인한 대중국 수출환경 악화에 따른 수출다각화와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애로 해소를 위한 부산시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성사됐다”며 “이번 플립카트사 행사를 시작으로 향후 인도시장 수출지원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플립카트는 지난해 연간 약 23억 달러의 인도 모바일 상거래시장의 약 60%를 점유하고 있는 1위 사업자다. 주요 판매품목으로는 스마트폰, 패션, 대형 가전제품 등이며 약 1억명의 소비자와 10만개 이상의 판매자가 회원으로 등록하고 있고, 매일 약 1천만명이 사이트에 접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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