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대우조선해양 서울 사옥에서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 (오른쪽)과 현대상선 유창근 사장 (왼쪽)이 초대형유조선 건조의향서에 서명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이번 건조의향서에는 5척을 우선 발주하고, 최대 5척을 추가로 발주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되어 있다.
현대상선은 지난 2011년 국내 해운사가 운영하는 컨테이너선 중 가장 큰 13,1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5척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했고, 지난 2013년에도 영국 조디악사가 발주하고 현대상선이 용선한 10,000TEU급 컨테이너선 6척도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진행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어려운 경영 환경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마란탱커스사와 초대형유조선을 계약하는 등 수주에 성공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은“국내외 선주들은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 및 경쟁력에 대해서 여전히 높은 신뢰를 보내고 있다”며 “이런 선주들에게 좋은 품질의 선박을 제공하고 회사를 정상화시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금년들어 현재까지 LNG선 2척, VLCC 5척 등 총 7척, 7.7억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하였으며, 건조의향서가 체결된 미국 엑셀러레이트 에너지사 LNG-FSRU 1척 및 현대상선 VLCC 5척을 포함할 경우 총 13척, 14억 달러 이상의 수주실적이 예상되는 등 올해 들어 신규수주 실적이 회복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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