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이전 찬성 41% 반대 42.2%
- 민항존치 49%, 통합이전 18.6% 분리이전 요구 커
- 소음 직접피해 동구 65.9% 분리이전 원해
대구공항통합이전 찬반 논란이 한창인 가운데 지난 2월 12일 지역의 한 방송사에서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위). 사진=일요신문DB
[대구=일요신문] 최창현 김성영기자 = 권영진 대구시장이 역점 추진하고 있는 대구공항통합이전 사업에 대해 정작 대구시민은 관련 사실 조차 몰랐다는 사람이 10명 중 4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이전 찬성과 반대 의견은 오차 범위 내에서 반대가 1.2%p 높게 나와 찬반 논란이 재점화 될 것으로 보인다. 민항인 대구공항은 남겨두고 K-2군공항만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도 압도적으로 우세하게 나타나 통합이전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대구시의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대구YMCA와 지역 13개 시민 사회단체가 지난 6~7일 이틀간 여론조사기관인 (주)윈폴에 의뢰해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ARS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구공항과 K-2군공항 통합이전에 대해 찬성이 41%, 반대 42.2%.(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로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갈라선 것으로 나타났다.
‘영남권 신공항이 무산된데 따른 향후 가장 적합한 대안은 무엇이냐’는 물음에는 49%가 ‘대구공항은 남겨두고 K2만 경북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응답한 반면, 통합이전은 18.6%에 불과해 대구공항 존치를 원하는 응답자가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군용기 소음에 직접 피해를 받고 있는 인근 동구 주민들의 65.9%가 대구공항은 남겨두고 K2 군 공항만 이전하는 안을 더 선호해 눈길을 끌었다.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은 21.5%다.
통합이전을 찬성하는 이유로는 ‘지역개발에 도움’(67.6%), ‘공항주변 소음문제’(22%)순이었고, 반대 이유는 ‘이전 후 공항 이용이 불편하다’(65.7%), ‘공항을 옮기면 대구국제화에 걸림돌’ (27.6%) 등의 순이었다. 통합이전을 반대는 지역은 수성구가 52.7%로 가장 높았고, 남구(48.5%), 달성군(48.8%)은 찬성 의견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구공항통합이전은 그간 찬반논란이 계속돼 온 지역 최대 사업 중 하나로 대구 13개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권영진 시장의 역점 사업이기도 한 통합공항 이전에 대한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자 대구시는 설문조사의 객관성에 대해 즉각 의문을 제기했다. 먼저, 시민단체의 여론조사가 영남권 신공항 재추진, 대구공항 존치 및 K-2 단독이전 등 실현 가능성이 낮은 방안을 전제로 했다는 것. 또, 김해공항은 국비 4조원 이상 투입되지만 대구공항은 국고지원이 없어 적합하지 않은 비교대상을 선정했다는 것 등이다.
대구시는 지난 14일 송영무 국방장관이 첫 업무를 시작하자 그동안 미뤄졌던 ‘이전부지선정위원회’가 조만간 구성되고, 19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발표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대구·경북 통합공항 이전 건설이 반영, 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을 것이란 낙관적인 전망을 내 놓은 바 있다.
그간 통합이전 반대측에서는 “줄 사람은 생각은 안 물어보고 받는 쪽만 생각한다”면서, “워낙 큰 사업이니 주민투표를 해서라도 시민들의 가부를 물어야 한다“고 줄곧 주장해 왔다. 이에 대구시는 ”쇠도 단김에 두드려야 한다‘면서, “백년대계의 중차대한 사업인 만큼, ’실기(失期)‘ 해선 안 된다”며 맞섰다.
대구시의 의문제기에 앞서 영남권 신공항 건설 백지화 후 1년여 동안 시가 통합이전을 추진해 왔지만 이번 조사결과 시민 10명 중 4명(39.2%)이 이런 사실 조차 몰랐다고 드러난 것은 공론화가 여전히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최근 통합이전 반대여론을 이끈 이진훈 수성구청장은 “많은 전문가·교수들이 반대의견은 있지만, 대구시에 직접 얘기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자기 주장의 당위성만 설명하는 것은 토론이 아니고 투명하게 밝히고 상대 얘기를 듣는 것이 진정한 여론수렴이다”고 주장했다. 대구시는 8개 구·군을 돌며 수차례 주민 설명회를 열어 충분했다는 입장이었다.
국정기획자문위가 발표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대구시 지역공약인 대구경북 통합공항 이전 건설이 반영됐다고 밝힌 부분도 면밀히 살펴 보면, 지역사회공동체의 ’합의‘를 통해 대구공항을 지역거점공항으로 육성한다고 명시돼 있어 재점화 된 찬반논란이 사업추진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구시 관계자는 “통합이전 본격 추진 단계에서 불필요한 논란으로 추진동력이 상실될 우려가 있다”면서, “통합이전에 대한 공감대를 넓혀 시민과 함께 하는 통합이전이 되도록 시 역량을 결집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대구공항통합이전은 대구·경북 상생발전을 위해 반드시 성사돼야 한다고 환영해 온 경북도도 대구시가 국방부에 제출한 대구공항 통합이전 건의서에 책정한 주변지역 지원사업비 3000억원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북도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이전지 주변에 들어가는 지원사업비가 5000억원은 돼야 한다며 대구시와 같등을 빚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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