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상반기, 내・외국인 관광객 1,265만명, 신용카드로 1조 9,823억원 소비
부산시는 지난해부터 부산을 방문한 내․외국인 관광객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부산관광산업 정책 수립 및 홍보・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정보 추출 방법을 고도화해 ‘2017 상반기 부산관광산업의 동향분석’을 발표했다.
이번 동향 분석자료는 부산을 방문한 내․외국인 관광객의 휴대전화와 신용카드 사용액 빅데이터(2016년~2017년)를 분석한 것으로 내․외국인 관광객 수, 주요 방문지역, 지출액 등 주요 관광정보를 담고 있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2017년 상반기 중 내․외국인 관광객 1,265만명이 부산을 방문했으며 특히 내국인 관광객은 1,155만명으로 전년(1,136만명) 대비 19만명(1.7%) 증가했으나 외국인 관광객은 110만명으로 전년(126만명) 대비 16만명(▲12.9%) 감소했다. 단, 실질적인 외국인 관광객의 부산방문은 2017년 상반기 120만명이었다.
내․외국인 관광객 신용카드 지출액은 1조 9,823억원으로 전년(1조 9,851억원)대비 28억원(▲0.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국인은 1조 7,510억원으로 전년(1조 6,658억원) 대비 852억원(5.1%) 증가하였으나, 외국인은 2,313억원으로 전년(3,193억원) 대비 880억원(▲27.6%) 감소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감소한 것은 사드배치, 금한령, 북한도발 여파 등으로 방한 심리가 위축되었고 부산 방문 관광객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인 관광객이 현저히 감소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반면, 동남아 중심의 관광시장 다변화 추진으로 베트남 관광객은 전년대비 99.8%, 싱가포르 관광객은 24.4% 증가하는 등 동남아 관광객의 비율이 크게 증가해 앞으로 동남아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콘텐츠 확충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
BIFF광장, 자갈치・국제시장, 서면일원, 해운대해수욕장은 여전히 관광지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전포카페거리를 많이 방문했다. 이는 개별관광객 맛집 탐방 트렌드, 뉴욕타임즈의 ‘올해의 꼭 가봐야 할 세계명소’ 선정(1월)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매월 출입국 자료를 기반으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방문동향을 분석하고 있으며 지난 몇 차례의 분석과 비교하여 빅데이터의 보완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광진흥과장은 “빅데이터 고도화 등 과학적인 분석 방법에 기반하여 하반기에는 실태조사를 병행하는 등 부산관광산업을 세밀하게 분석해 부산을 방문하는 내․외국인 관광객들의 가슴에 와 닿는 관광정책을 만들고 부산관광산업이 더욱 발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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