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심포지엄
[대전=일요신문] 육심무 기자 = 대전시는 29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국회, 국토교통부, 트램 도입 자치단체,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트램 도입 활성화 과제를 짚어보고 성공방안 마련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대전시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황희 의원, 대한교통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전트램포럼 주관으로 개최되었으며, 트램 관련법 중 마지막 퍼즐인 도로교통법 개정을 주관하는 경찰청과 국회 입법조사처, 국토교통부 관계자와 국내 트램 실용화 사업을 주도하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양근율 부원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최기주 대한교통학회장은 “트램은 비용이 적게 들고, 도시에서의 쾌적함과 약자들도 쉽게 탈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부활하여 르네상스 시대를 맞고 있다”며 “선진국에서 쉽게 부활한 것은 트램으로 인한 통행의 정시성, 쾌적성, 친환경성, 약자 친화적인 부분 등 모든 영역을 계량화해서 경제적 타당성을 뒷받침하였기 때문”이라며 “우리도 중앙정부의 과감한 지원과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권선택 시장은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트램 도입을 추진한지 어느덧 3년이 되었다. 초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많은 분들이 도와주시고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이제는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며“특별히, 대통령께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착공 지원과 시범노선 건설을 약속하신만큼, 트램 사업은 앞으로 더욱 탄력을 받아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시장은“이러한 분위기를 잘 살려나가야 하는 만큼 오늘 전국단위로 열리는 심포지엄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한자리에 모이신 각계 전문가들이 다양한 정책제언과 대안들을 제시하여 트램 도입을 앞당기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장택영 박사는“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인 녹색 트램이 국내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트램을 추진하는 자치단체 교통정책 전문가와 버스 승객 감소를 걱정하는 기존의 버스사업자, 차선 감소에 따른 통행불편에 불만을 갖는 승용차 이용자, 보행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는 노선 인근주민, 편리한 환승체계를 원하는 대중교통이용자 등 다양한 트램 관련 주체들 간의 사회적 합의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양근율 부원장은“국내 기술로 트램 상용화가 가능하고 특히, 세계적인 국내 2차 전지 기술과 융합하여 배터리 한번 충전으로 35㎞를 주행할 수 있어 도심미관 제고와 경제적인 건설이 가능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