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지 군부대로 인해 우회했던 서초대로 서초역~내방역 구간이 터널관통으로 내년 2월 개통되면 내방역에서 강남역까지의 통행시간이 20여분 단축될 것으로 보여 남부순환로 등 주변도로 교통 혼잡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서울시는 공사가 진행 중인 ‘서초역∼방배로간 도로개설공사’ 가운데 서초대로 서초역~내방역 구간을 연결하는 터널이 착공 2년 4개월만인 2월말에 관통되어 내년 2월에는 도로가 개통한다고 7일 밝혔다.
‘서초역∼방배로간 도로개설공사’는 서초구 서초동 서초역에서 방배동 내방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1,280m으로 터널구간 360m, 옹벽구간 150m, 나머지 기존도로 정비구간 770m이며, 왕복 6~8차로로 확장되며 이번에 관통된 터널의 내부에는 왕복 6차로와 폭 2.4m의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가 설치된다.
서초역∼내방역 터널이 개통되면 내방역에서 강남역까지 출퇴근 통행시간이 약 20분 이상 단축되고, 만성지정체 도로인 남부순환로 등 주변도로의 교통 혼잡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남역 사거리에서 이수역 사거리를 연결하는 서초대로는 서초동 서리풀공원 내의 군부대로 인해 길 중간이 끊겨있어 강남의 동․서축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불편하게 남부순환로, 사평로, 방배로, 효령로, 반포로 등 주변도로로 우회했기 때문이다.
시는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위해 터널 관통시기에 맞춰 2.8(목) 16:00에 터널공사현장에서 터널공사 인근 주민 200여명을 모시고 공사추진 내용과 향후 추진계획을 안내하는 현장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공사로 인해 많은 불편을 참아주시고 협조하여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공사가 완료될 때까지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시민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더욱 살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임진왜란 불타기 전 경복궁 담은‘경복궁도’복원됐다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송인호)이 임진왜란 당시 선조의 몽진으로 성난 백성들에 의해 불태워졌다는 경복궁의 소실 이전 배치 모습이 담긴 <경복궁도> 족자가 원형을 복원해 최초 공개한다고 7일 밝혔다.
서울역사박물관은 ‘16년 공개 구입 후 약 1년 간에 걸쳐 보존처리를 완료한 <경복궁도>(족자:세로127.6cm,가로 71.3cm, 그림:세로 102.7cm, 가로 71.3cm)는 바탕 재질이 종이로 구성돼 있고, 쪽색 종이로 장식해 상‧하축을 달아 제작한 족자 형태의 필사본 고지도다.
구입 당시 족자 오른쪽 끝부분이 없어지고, 가로방향으로 꺾임이 많이 발생되었으며, 갈색 오염물질에 의한 얼룩, 접착제 약화로 인한 들뜸 현상과 축에 사용된 나무가 휘어있는 등 긴급한 보존처리가 필요한 상태였다.
현재까지 국내‧외에 알려진 10여 점의 경복궁도 가운데 유일하게 조선시대 ‘족자’ 형태 그대로 보존돼 있고, 문소전이나 충순당 같이 지금은 볼 수 없는 조선 전기 궁궐의 모습이 담겨 있어 임진왜란 이전 궁궐에 관한 기록과 그림이 드문 오늘날 중요한 역사적 사료가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복원한 <경복궁도>는 1770년 영조가 세운 ‘친잠비’가 표시되어 있고 고종의 경복궁 중건 이후 새로 세워진 수정전, 집옥재 등은 빠져 있는 것으로 볼 때 제작시기는 18세기 말~19세기 후반이며 중건을 위한 임진왜란 이전 모습 고증을 위해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박물관 측은 전했다.
특히, ▴경복궁도 중 유일하게 조선시대 족자 장황이 그대로 보존돼 있어 쪽색 종이를 사용한 장황양식과 재료에 대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 ▴근정전‧사정전 등 주요 전각의 이름 아래 그 기능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지금까지 국내‧외에 알려진 10여 점 내외의 경복궁도와는 차이를 보인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서울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목재, 금속, 도자기, 석재, 지류, 서화 등 연간 약 250여점의 다양한 문화재를 보존처리하고 있다”며, “향후 다양한 원인으로 손상된 문화재에 대한 보존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IoT기술 이용한‘정화조 악취저감장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서울시가 건의해 개정된 하수도법 시행령에 따라 오는 9월까지 200인조 이상 강제배출형 부패식 개인정화조를 보유한 건물에 악취저감장치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작동이나 고장여부 등 사후 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서울시가 첨단 IoT기술을 활용한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고 7일 발표했다.
IoT기술과 접목한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하수악취는 주로 강제배출형 부패식 개인정화조에서 하수관로로 오수를 펌핑 할 때와 하수관로간의 연결지점에서 낙차가 클 경우 고농도로 발생해 맨홀과 빗물받이를 통해 확산되면서 인근에 피해를 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구축에 나서는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은 정화조 악취저감장치에 송·수신이 가능한 스마트 플러그 등을 설치, 악취저감장치 가동여부가 WIFI 통신망을 통해 시·구 모니터로 실시간 표출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올해 안에 서울시 실정에 맞는 구체적인 모니터링 방안을 마련해 2020년까지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건물주로 하여금 악취저감장치를 조기에 설치하도록 의무대상 정화조 관리자를 대상으로 교육 및 홍보를 집중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아울러 올해 작년(약 30억)보다 대폭 확대한 약 52억 원을 투자해 시가 관리하는 하수관로·맨홀·빗물받이 등 공공하수도시설물에 악취저감시설 설치를 본격화 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노인시설, 장애인시설 등 복지시설 주변의 공공하수도시설물에 악취저감시설을 우선 설치함으로써 사회적으로 배려가 필요한 분들의 불편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악취저감 효과가 지속되도록 시민·기업·자치구와의 협업을 통해 하수악취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으로 이를 위해 시·구 합동 특별점검, 시민악취감시단 수시점검, 분뇨수거업체 현장점검, 시민자율감시단 순찰 등 다양한 감시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한제현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앞으로도 개인정화조와 공공하수도시설물에 대한 악취저감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해 도심 내 하수악취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시민들의 생활 불편을 최소화하고 쾌적한 도심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며 “시민여러분께서도 하수악취 저감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서울시 세무정보시스템, 스리랑카 콜롬보市 구축
최근 개발에 따른 과세대상 토지의 증가로 토지 및 세무정보 데이터베이스화와 자동화 된 세무정보시스템 구축이 절실한 스리랑카 콜롬보시에 서울시가 서울시정책수출사업단 및 민간기업과 협업을 통해 지방세 부과․징수․체납․압류관리까지 전 과정을 전산화한 경험을 전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업은 2015년 서울시가 개최한 ‘서울 스마트시티 포럼’에 초청된 스리랑카 콜롬보시에서 서울시 세무정보시스템에 관심을 표명한 이 후 2017년 기획재정부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에 선정된 후 수출입은행 발주로 진행된 공개경쟁 입찰에서 서울시 정책수출사업단과 민간기업 컨소시엄이 낙찰되어 2018.2.7. 계약을 체결하게 된 것이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스리랑카 콜롬보시에 서울시의 세무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경험을 공유해 콜롬보시의 안정적인 세수확보 및 효율적 세무행정 시스템 구축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며, 이 후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시스템 구축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도시 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서울시는 인도네시아 반둥시의 요청에 따라 서울시 세무정보시스템 구축 자문을 2017년 11월에 완료하고, 현재 본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을 모색 하는 등 28개국 39개 도시에 53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강필영 국제협력관은 “전 세계는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국제개발협력이 더 이상 중앙정부간의 아젠다가 아니라 도시간 외교분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서울시는 성공한 도시화의 표본으로서 세무정보화시스템 같이 검증된 서울의 으뜸 솔루션을 세계 도시정부들과 공유하여 지속가능한 상생을 이루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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