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기간 서울시설공단이 용미리, 벽제 묘지 등 16개 시립장사시설에 공단직원 340여명을 배치해 지원하고 또한 임시휴게소, 간이화장실, 임시제례단 및 음수대도 설치해 성묘객의 편의를 증진하는 특별 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이지윤)은 설 연휴기간 성묘객을 위해 이와 같이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또한, 원활한 교통을 위해 교통경찰 등 370여명도 근무하고, 안전사고에 대비해 소방 구급차와 구급요원을 용미리1묘지와 망우리묘지에 배치하고, 구급 의약품을 5개소(승화원, 용미리1‧2묘지, 벽제, 망우리)에 비치하며 음용수를 제공을 물론 용미리 묘지에 임시화장실 2개소도 별도 설치한다. 용미리 1‧2묘지에 임시안내소도 설치해 운영한다.
공단은 10만여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용미리 시립묘지에서 성묘객의 편의를 돕고자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약 20분 간격으로 순환버스를 무료로 운영한다. 순환버스는 용미리 1‧2묘지에서 운영된다.
단, 용미리 묘지가는 기존 703번 버스가 774번으로 변경되면서, 노선이 ‘서울역 ~ 용미리 묘지’에서 ‘불광역 ~ 용미리 묘지’로 단축되어 운영 중이므로 이용에 착오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서울시설공단 이지윤 이사장은 “이번 연휴기간에 서울시설공단이 운영하는 16개 장사시설에 성묘객 10만여명, 차량 3만여대 이상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단은 이번 연휴기간 추모시설을 방문하는 성묘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도심 좁은 골목길 “재생 본격화” 시동
서울시가 개발의 시대를 거치면서 대규모 아파트와 자동차 공간으로 자리를 내주며 사라지고 있는 골목길을 일‧삶‧놀이가 어우러진 곳으로 재생하는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의 특징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등 일정 구역을 정해서 ‘면’ 단위로 재생하는 기존 도시재생사업과 달리, 골목길을 따라 1km 이내의 현장 밀착형 소규모 방식의 ‘선’ 단위 재생 개념을 새롭게 도입했다는 점으로 ▴역사문화적 숨길을 보존하고 ▴낙후된 환경을 개선하며 ▴공동체를 되살리는 것이다.
서울시는 작년 8월에 착수한 「서울형 골목길 재생 기본계획」 용역을 3월경에 마무리하고 오는 5월까지는 골목길 재생사업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기본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기본계획 수립과 병행해 용산구와 성북구 2곳 골목길을 시범사업지로 선정해 주민 주도로 사업을 진행한다.
용산구 후암동 두텁바위로40길(길이 430m, 일제강점기 구릉지형)은 남산과 인접해 있고 주거환경개선지구 사이 경사로에 마치 협곡처럼 위치해 있는 곳으로, 폭 1~1.5m의 좁은 골목길로 활터골 경로당을 중심으로 골목전망대, 마을텃밭 등을 만들어 공동체 형성과 일자리 창출을 유도한다는 것이 목표다.
성북구 성북동 선잠로2길(길이 800m, 폭 0.6~2m)은 조선시대 구릉지에 자연적으로 발생한 골목으로 작년 주택재개발구역 해제지역으로 빈집이 10여 가옥에 달하며, 집수선과 리모델링이 간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다. 허물어져 가는 높은 담장이 위협적이고 좋은 경관을 막고 있어 담장을 낮추거나 막다른 골목 3~4채 가옥이 대문을 열고 골목을 마당으로 함께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한편, 시는 ‘골목길 재생 활성화 방안 마련 심포지엄’도 오는 3월 개최한다. 그동안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골목길이 자동차 중심으로 사라지거나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전락한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자동차가 다니지 못하는 너비 4m 미만의 길로서 대지에 접한 보행길’에서도 건축행위가 가능하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 제시됨에 따라 법령개선 등 골목길 재생 활성화 방안을 위한 다양한 논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현재 서울에 남아있는 폭 4m 미만의 골목길은 대부분 도시개발에서 제외된 지역의 사유 골목으로 그동안 최소한의 행정개입만 이루어져 매우 위험하고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갖고 있다”며 “골목길이 장터이자 놀이터이고 쉼터이자 주거공간인 모로코의 도시 페스처럼 서울의 골목길도 자연지형, 역사와 문화, 시민의 흥미로운 삶을 담아내는 공간이 되도록 서울형 골목길 재생사업이 촉매제 역할을 적극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전체 필지 15% ‘통행 취약지역’ 지도로 만들어 활용
서울 시내 도로 중에는 막다른 길이거나 계단 또는 축대로 막혀있어서 자동차가 차량 통행이 불가능한 토지가 14만여 필지(전체 약 15%)로 나타나자 서울시는 이와 같은 서울시내 통행 취약지역에 대한 첫 현황조사에 나선다.
삼양로 인근 계단
현재 토지정보 상에 ‘자동차 통행 불가능’으로만 되어있는 도로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여 왜 통행이 불가능한지까지 분석하고 이 자료를 포함해 통행 취약지역 위치정보가 표시된 지도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조사는 개별공시지가 토지특성조사(‘18.2.~10.)시에 계단이나 축대로 막힌 도로, 막다른 도로 같이 통행이 불가능한 도로의 세부적인 현황을 함께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는 우선 올해 강북구‧양천구‧금천구‧관악구 (1만6,071필지)를 시범 구로 선정해 도로 조사를 실시하고, 구축된 자료에 대한 활용도 분석·검토 및 보완 등을 거쳐 내년부터는 25개 전 자치구를 대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권기욱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통행 취약지역에 대한 위치정보 제공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앞으로도 시민 안전을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올해부터 전기차 보급 1만대 시대 연다
서울시는 작년 9월 ’서울 전기차 시대‘를 선언하고 전기차 보급 확대에 나선 이후 올해 전기차 1만 대 시대를 연다. 지난 달 미세먼지 대책의 하나로 2022년까지 2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면서 투자를 확대해 ’25년까지 전기차 등 친환경차량 총 15만 대를 목표로 보급을 추진한는 계획도 전해졌다.
서울시는 지난해 환경부‧서울시의회‧주한유럽연합(EU)대표부‧우리은행‧녹색서울시민위원회와 ‘서울 전기차 시대’를 선언한 이후 후속대책으로 ▴충전인프라 확충 ▴전기차 보급 촉진 ▴상용차(버스‧택시‧택배 등) 전기차 전환 촉진 등을 주요골자로 하는 중장기 계획 「2025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 서울」을 수립‧발표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오는 12일(월)부터 ‘2018년 전기‧수소차 민간 보급사업 1차 공모’ 접수를 받는다. 신청 규모는 총 2257대(전기차 2254대, 수소차 3대)이며, 전기차 구매를 희망하는 개인, 기업, 법인, 단체, 공공기관이 대상이다. 구매보조금은 차량 성능과 환경개선 효과에 따라 전기승용차 기준으로 대당 1206만원~최대 1700만원까지 차등 지급한다.
1차 공모에서 신청자가 많아 보조금이 부족할 경우에는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해 국비를 추가로 신청‧배정받을 계획이고 추경 등을 통해 예산을 확보해 ’18년 하반기에 2차 공모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전기차는 구매지원금과 최대 590만 원 세제 감면 혜택,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100% 면제 등 다양한 혜택과 함께 충전요금도 할인받을 수 있고, 연료비가 적게 들어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보급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전기차 통합콜센터와 통합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통합포털에서는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공용 전기차 충전소 검색과 운형현황 등 실시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최근 들어 미세먼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차에 대한 수요와 문의도 크게 늘었다”며 “2025년까지 15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보급한다는 목표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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